슬리브 조절로 로프트 각도가 변하는 원리 (일부 수정)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슬리브 조절로 로프트 각도가 변하는 원리 (일부 수정)
일반 |
뽀드로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0-09-07 23:28:38 조회: 16,329  /  추천: 37  /  반대: 0  /  댓글: 17 ]

본문

아래 슬리브가 수평이 아니라는 글을 보고 생각이 나서 글 올려봅니다. 저도 처음에는 로프트 조절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했는데 이 링크의 유투브를 보니 잘 설명해주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tKPY51evEh0

 

영어이고 긴 영상 시청이 귀찮으니 간단히 요약하자면... 일단 슬리브를 통해 로프트 조절을 정확히 하려면 두가지가 전제 조건이 지켜져야 합니다!

 



1. 타겟 라인과 샤프트 사이의 각도가 조절 전/후 같아야한다. (정확히는 지면과 샤프트 사이의 각도..)

 



2. 클럽 페이스는 항상 타켓을 봐야한다.

 

요 두가지를 지켜주셔야 슬리브를 통한 로프트각 조절이 제대로 먹힙니다. 머 원리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아실텐데 아래 질문글처럼 슬리브와 샤프트는 일직선을 이루고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어느 정도의 각도를 가지고 있죠. 이 샤프트를 돌릴 때마다 로프트각 혹은 라이각이 변하게 됩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샤프트를 돌려서 끼울때마다 조금씩 샤프트와 지면의 각이 바뀌고 사진 속 시계의 중심으로 샤프트를 가져오면 상상하시는 것처럼 로프트 각이 바뀌게 되는거죠. 이 때문에 1번 가정인 타겟 라인과 샤프트의 각도가 로프트 조절 전/후 같아야만 실제 헤드의 로프트 각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건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계신 내용이고... 2번 가정이 왜 필요한지 모르시거나 잘못 이해하는 분들이 조금 있습니다.

 

잘못 이해하는 분들이 많이들 말씀하시는게 로프트를 세우면 헤드가 열리고 로프트를 눕히면 헤드가 닫힌다는 것이죠. 사실 로프트 조절 후 헤드가 열리거나 닫히면 그건 로프트 조절이 제대로 안된 상황입니다.

(수정: 09-08 11:00) 이부분은 좀 더 검증이 필요합니다.. 이어지는 내용처럼 로프트 조절 후 편하게 헤드는 내려놓으면 헤드는 열리거나 닫힙니다. 그 상태에서 호젤에 명시된 각도만큼 로프트 조절이 이뤄진 것인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참조)

* 일단 참조 동영상에서는 헤드를 편히 내려놓으면 로프트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다른 동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aj5KOk2oXU0&feature=youtu.be&t=584​)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설명하는데.. 직접 실험해보기 전에는 증명이 어렵겠네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로프트 각을 조절하면 헤드의 최저점이 바뀝니다. 이걸 그대로 편안하게 바닥에 내려 놓게 되면 헤드가 자연스레 열리거나 닫히게 됩니다.

 

52ec65cc3a2d5c18ed8adeac28fc86d4_1599488489_9725.gif

01753eb8a6776eec37d0e16134af27d6_1599488490_8473.gif

결국 로프트 조절을 의도한대로 하시려면 신경써서 헤드 페이스가 정면을 바라보도록 해야하며 샤프트 각도도 잘 유지해주셔야 하는거죠..

 

결론은..... 애초에 적정 로프트의 드라이버를 선택하시는게 속편하다 입니다 ㅎ

 

모든 내용은 위의 유튜브에서 얻은 내용이니 좀 더 궁금하시면 직접 한번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추천 37 반대 0

댓글목록

와우! 이래서 골포를 못 끊습니다  ㅎㅎ
궁금증 너무 잘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1 0

와 궁금했던걸 이렇게 해결해주시는군요. 감사합니다! ^^

    0 0

드라이버는 항상 정렬하고 잡아야겠네요 ㄷㄷ

    0 0

정보엔 추천이죠^^

    2 0

슬리브에서 아무리 조정을 해도 어드레스할때 바닥에 턱~ 놔버리면 말짱 꽝이다 이거죠 ㅋㅋ

    0 0

빙고 ㅎㅎ
맞습니다
로프트를 조절하면 로프트가 조절되는 대신에
슬라이스나 훅이 더 잘 난다는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출처불명의 정보들을 많이 볼 수 있죠ㅎㅎ
본인이 기껏 로프트 조절 다 해놓고 바닥에 턱~ 놔서
헤드가 열리거나 닫힌건데 말이죠

    1 0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0 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 0

저도 그래서 가변이라도 원하는 로프트로 삽니다.

    0 0

많은걸 배웁니다^^ 추천~~!

    0 0


페이스 각은 아예 공식적으로 열리고 닫힌다고 명기해놓은 곳도 있어서 본글처럼 단언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1 0

저도 로프트를 올리면 페이스는 닫힌다, 반대는 열린다 라고 알고 있었는데...괴ㅈ님이 올려주신 자료처럼요

    0 0

흠 그렇군요.. 이부분은 좀 더 확인이 필요하겠네요. 제조사에서 헤드를 편하게 내려놓아 헤드가 열리거나 닫힌 상황을 상정하고 그만큼 로프트 조절을 과하게 한다고 판단해야할까요?

    0 0

https://www.youtube.com/watch?v=aj5KOk2oXU0&feature=youtu.be&t=584 여기서도 페이스 앵글에 대해 비슷하게 이야기를 하는 걸 보면 (항상 스퀘어로 유지해야 로프트가 제대로 조절되고 그래서 페이스 앵글 피팅을 원하는 골퍼에게 조절 가능한 호젤은 좋은 옵션이 아니다라는..) 페이스 앵글이 스퀘어가 되는게 맞긴 한 것 같은데 이 설명도 최신의 드라이버에게 적용되는지는 확인이 필요하겠네요.

    0 0

평소 궁금했던 사항인데 정말 감사합니다~~

    0 0

감사합니다ㅠㅠ

    0 0

캬..제가 궁금해했던겁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