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무게와 스윙웨이트 그리고 체감의 질문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그립무게와 스윙웨이트 그리고 체감의 질문
  질문 |
인간포크레인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03-17 12:38:31 조회: 1,171  /  추천: 1  /  반대: 0  /  댓글: 9 ]

본문

이제 다시 필드갈 시간이 다가오니 이거저것 많이 바꾸고 있습니다

아이언 그립을 교체할려고 하는데요
물론 셀프로요 ㅋ

기존 그립은 49ㅡ50g 제가 교체하고 싶은 그립들은 56ㅡ62g 짜리
이렇게 무게가 차이 날 경우 스윙웨이트 조절을 해야 된다고 알고 있었는데요

안해도 된다는 말도 있어서 골포 고수분들께 질문 드립니다

스윙웨이트 조절해야된다는 측은
스윙웨이트 1포인트는 괜찮으나 2ㅡ3포인트는 몸으로 체감이 많이 되어 리듬이 깨진다 라는 말이 가장 많았고

안해도 된다는 측은
기계처럼 명령값을 시퀀스로 일관성있게 친다면 나오는 수치이다
사람이라 그 환경에 따라 적응한다
예를 들어 몸무게의변화, 또는 스마트워치나 장신구 착용할 때,
긴팔입는 겨울에 다 스윙웨이트를 다르게 줘야되냐 라는 반문도 보이더라구요

회원님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그립쪽 웨이트 변화는 체감이 어려워요..
짧은 아이언이나 웨지는요..
헤드쪽 무게변화는 느낄 수 있지만요..
단, 그립두께나 이런것들이 변하면 그건 스윙에 영향을 줄겁니다.

    2 0

그렇죠
그러면 그립 구매할 준비 해야겠네요

    0 0

그립이 무거워져서 헤드에 무게를 더해서 스윙웨이트를 맞추는것은 가뜩이나 비과학적인 스윙웨이트의 오류를 극대화시키는 결과가 됩니다.
예를 들어서 두께도 두껍고, 길고, 뒤에 무거운 무게추가 들어있어서 엄청나게 무거운 그립을 사용했던 적이 있는데요, 그럼 스윙웨이트는 형편없이 가볍게 나옵니다. 근데 실제 클럽의 전체 무게는 상당히 무거워진 상태고 실제로도 휘둘러봐도 무겁습니다.
거기에 스윙웨이트를 맞추려고 헤드에 무게를 더하면... 더 무거워집니다.
전봇대를 뽑아서 채를 만들어도 C0 만들 수 있습니다. C0라서 가벼울까요? 스윙웨이트는 오류 투성이입니다. 동일 중량에서 참고만 하세요.

    5 0

퍄노님이 말씀하시니깐
믿음이 생깁니다 ㅎㅎ

원래가던 피팅 샆에서 그립교체하러 갔는데
제가 원하는 그립은 반대 했거든요 스윙웨이트 문제로

    0 0

스윙이 제대로되고 일관적인 레벨이면 사실 뭘로 쳐도 큰차이가 날수가 없습니다 여자채도 상관없어요 원하는대로 거의 보낼수있어요

    0 0

스윙웨이트 조절해야된다는 측은
스윙웨이트 1포인트는 괜찮으나 2ㅡ3포인트는 몸으로 체감이 많이 되어 리듬이 깨진다 라는 말이 가장 많았고

>> 이 말만 따로 떼서 보면 맞는 말입니다. 샤프트가 길어지거나 헤드 무거워져서 그렇게 변했으면 체감이 분명 됩니다.

그런데 그립이 무거워져서 포인트가 낮아지면 가벼워진 것처럼 체감이 된다, 라고 생각한다면 심각한 헛소리입니다. 본문 아래에 쓰신 것처럼 ‘큰 변화가 아니니까 상관없다’ 라고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가벼워지지 않은 걸 정반대로 가벼워진 것으로 잘못 측정되게 만들기 때문에 측정치 자체를 다르게 해석해야 한다고 생각해야 맞습니다. 이거 분명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피터 자격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민감한 문제 아니니 굳이 조정 안 해도 된다’고 대충 이해하고 넘어가시면 안 됩니다.

그립 무거워져서
스윙웨이트 낮아졌고
스윙감은 더 무거워졌다

라는 해괴한 조합이 이상하게 느껴지겠지만 사실이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0

정!답!
매번 존경합니다 림교수님... OTL

    0 0

저는 mcc 그립을 쓰는데, mcc 스탠다드 사이즈더라도 3~4그람 정도 무거운 컬러가 있습니다. 그 사실을 모른 상태에서,그립 교체 해서 몇일 사용했다가 일주일동안 제대로 스윙을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다행히 총중량을 기록해놨었어서 다시 같은 무게 그립으로 교체했습니다.  체감 안된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처럼 장비에 의존하는 분들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ㅎㅎ웬만하면 비슷한 무게로 교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그립 바꾸고 헤드쪽에 웨이트까지 추가하면 그건 완전 다른 클럽니 됩니다.

    0 0

매일매일샷을 하는 프로들이나, 그에 버금가는 필드플레이 또는 연습을 하는 아마추어들은 그 클럽에 완벽히 적응되어 있기에 전체 무게나 그립두께, 스윙웨이트(무게중심 비율) 등이 달라지면 쉽게 알아차리고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클럽이 바뀌거나 그립을 바꾸면 반드시 자기들만의 스펙으로 다시 맞춥니다.
그렇지만 일반 골퍼들은 클럽 메이커들이 내 놓은 상태 그대로 사용하고, 구입하여 자기 스펙에 맞게 피팅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시피 하죠( 그 클럽에 적응해 가는 겁니다).
현재 사용중인 클럽에 본인이 어느정도 민감한가를 고려하여 보면 답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