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훅 슬라이스 샤프트 스윙 관련 경험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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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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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2-06-21 16:11:57 조회: 2,457  /  추천: 1  /  반대: 0  /  댓글: 10 ]

본문

원래 드로우~풀드로우(​클럽스피드 100mph 정도, 볼스피드 69m/s정도였습니다. 발사각 16도(문제죠...)​)

였는데 어느 날 갑자기 훅(돼지꼬리 수준)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때 당시 기존 드로우 풀드로우 때에도 훅일 때에도

Fire Express 65S + 야마하 RMX 220 샤프트 길이는 +0.5 인치

였습니다.

 

그리고 스윙레슨을 조금 받고서 완전한 스트레이트 ~ 아주 약간의 드로우로 바뀌었습니다.

(발사각은 여전히 16도 수준)

레슨을 그만두고 시간이 지나니 갑자기 이제는 페이드~슬라이스(죽는 슬라이드)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드라이버랑 샤프트를 로그 ST MAX(9도) + 텐세이 1K 화이트 6S 로 바꾸었습니다.

결과는 페이드 슬라이스이지만 사는 슬라이스로 바뀌었습니다.(아직도 발사각은 16도...)

 

전제 조건은 달래칠 생각 없이 다 후려야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느낀 바로는 샤프트 변경은 약간의 관용성을 실어줄 수 있지만,

'구질을 바꾸기는 위해서는 결국 스윙을 개선해야한다.' 입니다.

 

근데 그래서 기존에 스윙을 기억해내며 쳐보려하는데 공이 아예 안 맞습니다.ㅠㅜㅋㅋ

기억과 몸이 문제겠죠...명확히는...

 

추가 잡설 : 발사각은 도대체가 안 낮아지네요...일부러 스팅어 치려고 왼발 열고 스윙 밖으로 올려서 눌러치면

낮아지긴 하는데, 좋아하는 스윙은 아니어서요...

필드에서 발사각 엄청 높은데 비거리는 잘 나온다고 주변에서 항상 신기해하긴합니다.​ 낮추면 더 멀리갈거라고...

근데 도대체가 안 낮아져요...ㅠㅜ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어드레스할때 헤드랑 티랑 거리 두면 발사각 낮아집니당...
티 높이 낮추는거랑 비슷합니당...
타점을 밑으로 내리는 것이지요...
간격을 조금씩 늘려보세요... 넘 많이 늘리면 뒤땅 작렬입니다..

드라이버 하향타격 되시는것 같습니당...
볼스 69에 하향타격이시면
상향으로 바뀌시면 괴수가 되시겠네용.. 부럽습니당...

    1 0

메커니즘을 완전 그렇다면 제가 여태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거네요...
어택앵글을 오히려 하향으로 해서 눌러쳐야 낮아진다고 생각했었어서요...

스팅어 샷 구사하는 느낌으루요...근데 정반대로 탁구 드라이브처럼 올리면서 밀어쳐야한다니...ㅠㅜ

큰 깨달음을 얻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탁구 드라이브라니요 정말 적절한 비유네요  저도 큰 깨우침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원리를 말씀드리자면 드라이버 페이스는 평면이 아니라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페이스 위쪽에 맞으면 공이 뜨고 아래쪽에 맞으면 공이 낮게 깔립니다

티샷 할 때 공이 공중에 떠있기 때문에 하향 타격 하면 페이스 윗부분에 맞고 공이 뜹니다

    1 0

여러가지 사실과 오해가 뒤섞이는 것 같아 정리해봅니다.

*다른 조건이 같을 때,

1) 드라이버 페이스 윗단에 맞을수록 발사각 높아지고 백스핀 감소하여 장타로 이어집니다. 아랫단에 맞을수록 발사각 낮아지고 백스핀 증가하는데, 이 경우 보통 거리 감소를 유발합니다. 예외적으로 헤드스피드 너무 느리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2) 상향타격으로 맞을수록 발사각 높아지고 백스핀 감소하여 장타로 이어집니다. 하향타격으로 맞을수록 발사각 낮아지고 백스핀 증가하는데, 이 경우 보통 거리 감소를 유발합니다. 이하동문…

3) 다이나믹로프트 - 어택앵글 = 스핀로프트 라고 합니다. 스핀로프트가 클수록 백스핀이 높아지는데 드라이버 거리엔 보통 안 좋습니다. 다이나믹로프트는 높은 게 좋습니다. 하지만 어택앵글이 낮은데 다이나믹로프트만 높으면 거리에 나쁩니다. 즉 하향타격은 나쁩니다.

4) 본문만 봐서는 어택앵글 때문인지 임팩트지점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발사각 높아서 거리가 잘 나오는 좋은 상황일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억지로 낮춘다고 거리 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짜 장타는 아주 높은 어택앵글(8도이상)에 의한 높은 발사각(16도 이상)과 비정상적으로 낮은 백스핀의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3 0

두 분 모두 너무나도 정성스러운 정보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발사각이 높아서 드라이버가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마이너스 적인 부분이
필드에서 꽤 자주 느꼈어서, 낮추고 싶은 바람입니다 ㅠㅜ

    0 0

저도 올려치면서부터 탄도가 낮아졌습니다 ^^

    1 0

올려치는 것 때문에 발사각이 낮아지진 않아요.

    1 0

16도면 적당한게 아닌가요?

    1 0

다른 동반자들하고 항상 비교해보면 어마어마한 차이가 납니다...ㅠㅜ
맞바람 때는 진짜 거리 손실이 엄청나요..

    0 0

저도 처음에 드라이버로 고생했습니다. ㅎㅎ 발사각도 높고 슬라이스도 나고.
사람에 따라서 고탄도나 컷샷에 대한 원인의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쉽게 단정지을 수도 없네요.
하지만 주변을 보면 고탄도는 대부분 어드레스의 셋업에서나 임팩트 시점에서
 왼쪽 어께가 필요이상으로 높은 상향타격 자세에서 비롯 되는 것 같습니다.
헤드가 골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당기게 되는데 이때에 왼쪽 어께가 목과 붙는 것처럼 움츠려들고
경직이 됩니다.  왼팔 전체가 경직이 되니 릴리즈가 되지 않고 공을 깍아 때리게 됩니다.
컵핑이 심해서 탄도가 높은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에는 슬라이스보다는 훅이 많습니다.
헤드를 몸에서 멀어지게 하고 원심력으로 팔이 뻗어지는 것을 느껴보세요.
이렇게 연습을 하려면 먼저 강하게 치지 않고 가볍게 설렁설렁 치면서
클럽을 통제하고 이기려고 하지 마시고 클럽이 가고싶은대로 풀어주고 놓아주세요.
아 이렇게 해도 공이 맞는구나 하고 깨닳음이 올 때.. 그분이 오십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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