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샤프트, 장착 전/후 커팅 관련 질문..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아이언 샤프트, 장착 전/후 커팅 관련 질문..
질문 |
루이미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11-23 12:54:08 조회: 1,469  /  추천: 0  /  반대: 0  /  댓글: 8 ]

본문

일반적으로 아이언 샤프트 무게는 기본 통 샤프트 기준이고

아이언 번호별 샤프트 길이가 달라지므로 실제로는 샤프트 무게가 모두 달라지는 걸로 검색해보다보니 알게 되었어요.

 

궁금한게 .. 

950R 기준으로 95g 샤프트가 장착을 위해 컷팅하면 실제로는 91g정도가 된다고 하잖아요. 

그럼 각 샤프트마다 길이가 모두 다른데 무게가 다 다른건가요? 

 

이게 궁금한 이유가, 제가 사용하는 880amc R 이  95~105g 으로 롱으로 갈수록 가벼워지는 설계인데요

(다골amt처럼) 결국 같은 말 아닌가 싶더라고요.

 

880amc 커팅 후 무게를 아무리 뒤져도 안나와서 비교해보고 싶었어요. 

 

 

그리고, 다골 105 s200 알아보다보니, 실 무게가 103~104g인데 커팅하면 96g으로

nspro 950 시리즈에 비해 더 많이 차이가 발생하네요.. 

950은 95g > 커팅 후 91g  (4g 차이)

105는 104g > 커팅 후 96g  (8g 차이)

120은 118g > 커팅 후 110초반 이라고 하네요.. 

880amc보다 조금 더 중량 갈까 해서 105 알아보다보니 ,, 이런차이가 있더라고요;; (의미가 없을 수 있는)

120 s200 가자니 너무 무거워질 것 같고


추천 0 반대 0

댓글목록

샤프트 팁 안에 구리합금 무게추를 넣어서 중량이나 S/W 맞춥니다.

    0 0

아~~~ 그런거였군요!! 감사합니다.
950 R 기준으로 95g대 샤프트를 각각 길이에 맞게 커팅을 하고 결국 모든 아이언 무게를 91g로 맞추는걸로 이해하면 되겠네요. 스윙웨이트 포함..
880amc / amt 이런건 실제로 무게차이가 있는거고..
혹시, 다골은 nspro에 비해 커팅 차이가 많이 나는지 아시나요?

    1 0

말씀하신 것은 완전히 틀린 얘기입니다. 커팅 후 다시 무게를 통일시키는 그런 경우는 없습니다. 팁 안에 무게추를 넣는것은 헤드의 무게 생산 오차를 보정하거나 스윙웨이트를 의도적으로 올리고 싶을 때 하는 것입니다.

    0 0

음.. 그러면 각 아이언마다 길이가 모두 다르므로 무게차가 생기지 않나요?
롱아이언으로 갈 수록 상대적으로 무거워지는..
95g 샤프트를 조립과정에서 컷팅하면 91g이라는 것은 7번 아이언을 기준으로 하나요?

    0 0

대신 헤드가 롱아이언으로 갈수록 가벼워집니다. 그리고 골프는 단순히 정적인 무게만을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moi 관성모멘트에 대해 알아보시면 관심있어하실 것 같네요.
그리고 말씀하신 ns pro 950은 길이가 달라도 무게가 동일하며 애초에 번호별로 길이가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버트를 커팅해도 서로 무게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테이퍼 기준입니다. 패럴렐은 무게차가 생깁니다.
근데... 깊게 관심가지고 고민하실 부분은 아닙니다. 차라리 moi를 공부하심이 골프에 더 도움이 되겠습니다.

    0 0

헤드의 무게를 망각했네요.! 관성모멘트 조금 확인해보니 정말 과학이구요
골프를 취미와 즐거움으로 접근해야하는데 자꾸 물리과학 시간으로 가는 것 같아서 다시 돌아보게 되네요; 테이퍼, 페럴렐... 등등 ㅎㅎ
조금은 내려놓아야겠어요 - - 880amc R 사용하는데 조금만 더 올려도 되지 않나 싶어서 105 s200 알아보는 과정에서 살짝 삐딱선 탔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글로 적자니 너무 길어지는데..
말씀하신대로 무게가 달라지는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는데, 피팅하면서 무게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샤프트 제조사에서 트리밍가이드라고 어떻게 잘라서 어떻게 조립하라고 공식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에 맞춰서 개발되고, 테스트된 것이기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믿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장비에 의문을 갖기 시작하면 온갖 의심과 장비탓이 생기게되고
우수 골포인이 되는 길로 접어들 우려가 있는거 같습니다..

    1 0

의심하지 않고 그냥 몸으로 느껴야겠습니다. 그냥 믿고 치는 것.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