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링크
본문
결론부터 말하면 골프존(gdr포함)은 백스핀을 못 읽습니다.
(수정) GDR은 논란이 있으니 골프존으로 한정하겠습니다.
다른분께서 GDR백스핀 관련 경험들을 많이 얘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식적으로 백스핀을 직접 읽으려면 초고속카메라 방식에 공에 마킹이 있어야 합니다.
골프존 카메라 정도로는, 더구나 마킹도 없이 공의 회전을 읽는 다는것은 물리적으로 택도 없습니다.
골프존은 헤드스피드, 헤드궤적, 볼스피드, 탄도로 나머지 데이터를 추정하여 만들어냅니다.
볼스피드와 탄도를 바탕으로 백스핀을 정해진 테이블에 매핑하여 추청합니다.
그 데이터 맵이 노하우라면 노하우일수 있겠네요.
탄도가 높으면 무조건 백스핀이 많이 나오게끔 데이터맵이 짜져있습니다.
이것이 일부 유저들이 세컨에서 3피스로 공을 바꾸는 이유입니다.
숏아이언이나 웨지들은 페이스가 누워서 2피스/3피스간의 탄도차이가 많이 납니다.
2피스 볼을 웨지샷치면 탄도 때문에 거리가 택도없이 안나갈때가 있습니다.
이걸 방지하려고 3피스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웨지샷에서 백스핀 오류를 확인할 수 있는게 이미추어가 웨지샷을 퍼올리면 백스핀이 10000도 나올때가 있고, 그린에서 백스핀으로 뒤로 끌리기도 합니다.
이거 여러분 퍼올린 샷으로는 택도 없는거 아시죠?
타핑이 아닌 백스핀많이 걸린 웨지샷은 생각보다 출발 탄도가 낮습니다.
이런걸 골프존은 낮은 탄도 때문에 백스핀이 적다고 추정합니다.
티샷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잘 나타납니다.
최근 프로들은 티샷거리를 늘리기 위해 백스핀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상향타격을 합니다.
브라이슨 디셈보 보면 티 높이꼽고 위로 올려칩니다.
이러면 탄도는 높은데 백스핀이 줄어들어 런도 많아지고 해서 총거리가 늘게 됩니다.
이런게 트랙맨같은 장비의 분석으로 나온 결과입니다.
하지만 이런경우 골프존은 발사각이 높아 백스핀을 많이 올려 공이 뻗지 못하고 뚝 떨어지는 샷으로 표현할겁니다.
이런것 말고도 헤드의 궤적 판단도 문제가 많습니다.
자세가 스퀘어이고, 궤도가 인아웃 스윙이면 드로우 스핀이 걸리는게 상식입니다.
이런건 어느정도 맞습니다.
그런데, 만약 자세를 아예 1시방향(약간 우측으로 돌아서면)으로 돌아서서 인투인 스윙으로 스퀘어로 맞으면 1시방향 스트레이트가 나오는게 정상이겠지만, 기계가 보기에는 스탠스는 모르겠고 헤드궤적이 인아웃방향이므로 공이 드로우방향으로 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계측의 한계를 잘 이해하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는 반면, 이런 기계의 특성과 안 맞게 치시는 분들은 왜 이렇게 다르게 나오지? 하시게 됩니다.
특히, 스크린만 가면 필드보다 거리가 안나오신다는 분들은 탄도에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골프존은 그냥 게임입니다.
그 게임 방식에 맞추어 적응 잘 하는 사람이 잘 칩니다.
참고로 트랙맨도 실내에서 제대로 못 읽습니다.
트랙맨은 레이더 방식으로 볼추적 기능으로 데이터를 뽑는 방식으로 직접 공의 회전을 읽을 수 없을 뿐더러 추적거리가 짧은 실내에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레이더는 물체 추적에 좋은거지, 물체 자체의 회전을 읽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정) 트랙맨은 실내에서 공에 메탈스티커를 붙이라고 권장합니다.
아니면 RCT볼을 사용하면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최소 비행거리가 4.7m 입니다.
이런 조건이 갖춰지지 않은 실내타석에서의 트랙맨 스핀데이터는 정확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
|
|
|
|
|
댓글목록
|
|
글 잘읽었습니다.
|
|
|
정답은 런치앵글을 줄여야 합니다.
|
|
|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
|
도플러효과는 물체의 위치변화(속도)를 기반으로 거리를 계산하는 원리입니다.
|
|
|
그렇군요 덕분에 새롭게 많이 배우네요 |
|
|
카카오는 어떤가요? |
|
|
카카오는 제가 한번도 경험해 보지 않아서 죄송합니다 |
|
|
대략적으로는 많은 말씀에 동의합니다.
|
|
|
|
|
|
많이 쓰신분들은 가끔 발생하는 말이안되는 스핀을 보시고는 정상적이라고 믿어왔던 부분까지 믿을 수 없게 만듭니다.
|
|
|
네, 옳으신 말씀입니다.
|
|
|
글쓴이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PGA 과학자 디솀보도 실외 연습임에도 트랙맨과 GC Quad를 동시에 사용한다고 하더라구요. 각 장비의 장점을 모두 활용하려는 의도가 있겠죠. |
|
|
트랙맨이 논란이 될 필요는 없었는데, 그쪽으로 얘기가 많이 나오네요.
|
|
|
위 아래 속도변화를 측정해 계산하는게 어떻게 추정값인가요?
|
|
|
네, 말씀하신 대로 계측하여 계산하는 값입니다.
|
|
|
브랜드마다 특허를 걸어놓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었습니다.
|
|
|
도플러 효과로 윗면과 아랫면의 속도를 측정하면, 윗면 속도와 아랫면의 차이가 2*회전속도이고 두 값의 평균이 골프공 중심의 비행속도일 겁니다. |
|
|
네, 위 아래 이전에 센터기준 속도가 기본이고 쉽게 얻을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
|
|
잘못알고 계신게,
|
|
|
말씀해주신 내용에 큰 틀에 이견은 없습니다.
|
|
|
예전에 골프존 특허 관련한 글을 쓰신 분이 계셨었네요.
|
|
|
이게 사실로 판단됩니다.
|
|
|
골프존 부정확한거 심짱님이 장타컨텐츠 할때 허인회프로 나온거 보시면 될거같네요
|
|
|
바로 저런 원리를 이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
|
https://www.dealbada.com/bbs/board.php?bo_table=forum_golf&wr_id=530872&page=1
|
|
|
GDR이 골프존과 다른 방식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
|
|
예전에 여러가지 LM을 테스트한 분이 계셨는데 다른 LM보다 GDR의 결과가 지씨쿼드급의 결과와 매우 유사해서 놀랬던 것이 기억납니다. 보통 GDR에 대한 나쁜 경험은 기기의 컨디션 문제도 크긴 합니다. GDR의 하드웨어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씨쿼드급의 스핀량 측정이 나왔었으니 나쁜 기기는 아닌거죠. |
|
|
개인적으로 LM에 관심이 상당히 많아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LM들도 맨날 찾아보고 각종 LM 해외 포럼에도 가입되어 있어서 정보들을 많이 얻고 있는 입장에서....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위에 애플쥬니님 말씀처럼 다른 분들도 잘못된 정보를 사실처럼 알고 가실까봐 우려되서 몇자 적어봅니다.
|
|
|
퍄노남 긴 글 감사합니다.
|
|
|
네 어떤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ㅎㅎ
|
|
|
일단 골프존(게임)은 잘못했네요..ㅎㅎ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