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볼 수 없는 전설의 합금 아이언.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더 이상 볼 수 없는 전설의 합금 아이언.
장비 |
코코코코코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3-01-17 20:54:10 조회: 14,168  /  추천: 16  /  반대: 0  /  댓글: 26 ]

본문

일반적인 아이언은 스틸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과거에는(대충 20~30여년 전) 다른 금속 재질로 된 아이언이 반짝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BeCu, 베릴륨과 구리의 합금으로 된 아이언 입니다(PING EYE2 BeCu)



 

 

일반적으로 스틸 아이언의 재료로서의 단점이라면 조금 가벼워서 저중심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 이상으로 크기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를(너무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중금속(주로 텅스텐)을 무게추로 박아 넣기도 하고요.

 

그런데 BeCu 아이언은 철보다 약 15% 무거운 구리의 합금이기 때문에 아이언 메이커가 원하는 대로의 모양을 만들어도 충분한 무게가 확보되고 쓸데 없이 텅스텐 같은 것을 박을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구리의 단점은 다 아시다시피 굉장히 물러서 구리 100%로 아이언을 만들면 아마도 칠 때마다 딩자국이 크게 생길 겁니다만,

 

여기서 베릴륨을 구리에 섞어 버립니다.

 

베릴륨은 정말 마법의 원소인데, 베릴륨 자체로도 엄청 튼튼하지만, 요걸 구리에 섞어 베릴륨 동을 만들면 골프채소재로의 구리의 장점(무거움)과 베릴륨의 장점을(말도 안 되게 튼튼함) 고대로 취한 최고의 골프 아이언 재료가 됩니다.

 



 

그런데 소재로서 스틸보다 월등한 이 BeCu 아이언이 사장된 이유가

 

일단 구리와 베릴륨이 비쌉니다. 특히 베릴륨은 은보다도 많이 비쌉니다. 그러나 재료비가 더 이상 그만 만들어지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아닙니다. 비싸더라도 조금이라도 좋다면 지갑을 열 분들은 당연히 많이 계십니다만,

 

가장 큰 문제는 베릴륨을 가공할 때 엄청난 독성이 나옵니다. 구체적으로 암, 급성 폐렴, 종양 등을 유발합니다. WHO 에서 지정한 확실한 1군 발암물질 입니다. 가공된 후에는 튼튼하고 변형이 없어 문제가 없지만, 가공 과정에서 엄청난 독성을 뿜뿜합니다. 이런 걸 안전하게 가공해서 아이언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조사의 '안전 비용'이 엄청나게 투자될 수밖에 없고 이는 재료비에 비할 바가 아닙니다.

 

결국 이렇게 재료비 + 안전비용으로 사장되고 말았는데...

 

아직도 미국 중고 시장에서 핑의 베릴륨동 아이언은 상당히 비싸게 팔립니다. 뭐라할까... 전설의 명기지요.

 


(아시다시피 저런 거 항상 시도하는 브랜드는 핑입니다...)

 

그렇다면 최고의 소재이니 저 핑 아이2 BeCu 아이언이 지금도 매력이 있을까요?

 

오래되었지만, 베릴륨동 특성상 변형은 거의 없을 겁니다. 지금 쳐도 당시의 그것과 크게 차이가 없는 성능을 보일 겁니다만, 요즘 나오는 아이언보다 좋냐? 라는 물음에는 글쎄요... 라고 답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텅스텐 같은 중금속을 박아 넣은 아이언에 비해 이제는 별 나은 것도 없을거고 아이언을 만드는 철의 재질도 저 당시보다는 훨씬 더 나아졌을 거고 그 동안 골프의 패러다임이 조금 많이 바뀌면서 자신이 원하는 샷메이킹과 완전히 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그래도 한 번 보신다면 꼭 쳐보세요. 이제는 그 소재조차도 골프 아이언에서는 결코 신제품을 볼 수 없으니까요.

 

예전에 워낙 많이 판매된 아이언이라 지금도 딜바다 분들의 아버님 창고에는 저 아이언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혹시 상태가 깨끗하다면 이베이를 통해 팔아보세요. 좋은 가격에 잘 팔릴 겁니다.

 

아마도 어떤 (미친) 제조사가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새로 BeCu 아이언을 요즘 스펙에 맞게 발매한다면 그 때는 구매해야겠습니다만,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까울 겁니다.

 

 

 

 


추천 16 반대 0

댓글목록

핑퍼터 BeCu는 매물이 좀 있다군요.
저도 아버지가쓰시던 퍼터 연습용으로 쓰고있어요

    1 0

그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있었어요 ㅎㅎ

    0 0

오 구미가 당기네요... 당근에서 본거 같은데..

    1 0

분명 있을 겁니다!

    0 0

재밌는 이야기 감사합니다!

    2 0

어우 감사합니다!

    0 0

오 저는 중고로 하나 사서 모셔두고있어여.

    1 0

예전에 아버지가 쓰시던 기억은 나는데 이젠 없네요 ㅎㅎ

    1 0


Ping 마지막 BeCu 아이언은

i10, G10 아이언입니다.

Ping Eye2 보다는 구리 함량이 적은지, 청동 현상은 없지만
그루브를 만져보면 세월의 무색하게 결이 살아있습니다.

심지어 사틴 마감도 그대로 남아있죠.

    1 0

맞아요. 엄청나게 튼튼합니다.

    0 0

저희집에도 있습니다ㅎㅎ

    1 0

많이 예뻐해주세요 ㅎㅎ

    0 0

저희 아버님이 한 세트 가지고 계싶니다. 심지어 보론 샤프트(금색) 버젼으로요. 관상용으로는 으뜸입니다.

    1 0

대박이네요. 진짜 최고 관상용입니다. 절대 변형도 없고요.

    1 0

조인 나갔다가 실사용 하시는분 봤습니다. 멋지던데요...


    2 0

신구 조합이 확실히 멋집니다.

    0 0

지나다가 오해하시는 부분이 있어서 잠깐...
베릴륨이 니켈과 크롬처럼 맹독성 물질인 것은 맞습니다만, 일단 합금화되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즉, 구리와 베릴륨을 녹여서 베릴륨동이라는 합금을 만든 뒤 아이언 메이커에 전달되기 때문에
아이언메이커 및 소비자 측면에서는 전혀 베릴륨동에 대한 독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주조채의 재료로 많이 쓰이는 스테인레스스틸에 맹독성인 니켈과 크롬이 들어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참고로, 베릴륨동은 탄성 및 전기적 성질이 좋아서 전기스위치나 전기적 접점재료(스프링류 등)로 많이 쓰입니다.
베릴륨동 아이언이 사라진 이유는 경제성 때문일 가능성이 제일 크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1 0

메이커 입장에서는 무조건 신경을 써야죠. 제조 과정에서 절삭할 때 그 분진이 피해가 없을 거라 생각하기에는 너무 위험합니다.

    0 0

베릴륨의 함량은 2wt% 이내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18%크롬-8%니켈 스텐레스강 보다 훨씬 낮고 화합물(합금)은 안정하기 때문에 쉽게 반응하거나 용출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매일 식사떄 사용하시는 수저, 포크...
구조물 및 각종 손잡이들...등등 생활주변에 많이 쓰이는 금속류들의 재질이 무엇인가요?
만져도 입으로 빨아도 혈관에 꽂거나 삽입(주사바늘, 스텐트류)해 두어도 안전합니다.

    0 0

반응, 용출의 화학적 문제가 아닙니다. 베릴륨동을 절삭, 연마, 드릴링 등의 물리적 가공을 할 때 발생하는 분진이 문제가 됩니다. 이미 완성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메이커는 신경을 써야죠. 혹시 최종 소비자가 사용할 때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제가 글을 썼다고 셍각하시는지요. 저는 최종 소비자는 문제 없고 가공 시 문제라고 글을 작성했습니다만...

베릴륨 동을 물리적 가공 할 때 생기는 독성과 예방 조치는 상당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베릴륨의 취급 안전에 관한 미 노동부의 문서입니다. 여기서 베릴륨 합금의 가공 위험성이 분명 명시되어 있습니다.

https://www.osha.gov/beryllium

베릴륨이 작업자에게 위험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베릴륨이 존재하는 산업 분야의 근로자는 공기 중 또는 표면에서 베릴륨을 흡입하거나 접촉하여 베릴륨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베릴륨을 흡입하거나 접촉하면 면역 반응이 일어나 개인이 베릴륨에 민감해집니다. 베릴륨 감작이 있는 개인은 감작된 후 공기 중 베릴륨을 흡입할 경우 만성 베릴륨 질환(CBD)이라는 폐의 쇠약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베릴륨에 노출된 작업자는 또한 급성 베릴륨 질병 및 폐암과 같은 다른 건강상의 악영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베릴륨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일반 산업 직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 베릴륨 생산 근로자
베릴륨 금속/합금/합성물을 가공하는 작업자
파운드리 노동자
용광로 입찰
기계 운영자
기계공
금속 가공업체
용접공
치과기공사
2차 제련 및 정제(전자 및 컴퓨터 부품, 금속 재활용)
연마 블래스터
베릴륨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건설 및 조선소 직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마 블래스터 및 냄비 텐더
노동자
용접공
"

원하시면 CDC 문서도 올려 드리겠습니다.

    1 0

재미난 얘기 잘 봤습니다
풍부한 상식에 ㅂㄹ을 탁 치면서 감탄하고 갑니다!

    0 0

당근에 종종 보이던데..
염가로 판매하는 판매자 있음 한번 노려봐야 겠음돠

    0 0

역사적인 채군요    저도 당근을 노려봐야겠네요 ^^

    1 0

베릴륨이 가공의 어려움만 아니면 참 좋은 소잰데......
오디오 분야에서도 베릴륨 소재로 만든 트위터 들어간
스피커는 가격대가 어마무시하죠...

늘그막에 전원주택에 오디오전용룸 만들고
그랜드유토피아 들여서 볼륨 잇빠이 올려서
음악한번 들어봤음....ㅠ

    0 0

지식나눔 감사합니다.

    0 0

https://www.daangn.com/articles/507055666

요런건가여?ㅎ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