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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최신] 보이스피싱 당했다면? 신고부터 환급까지 한 번에 정리
보이스피싱은 단순한 전화 사기를 넘어 수사기관 사칭, 악성앱 설치 유도, 대출 빙자형 금융사기까지 그 수법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피해를 입었다면 정확한 신고 방법과 피해금 환급 절차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 피해 발생 시 우선 조치
1) 지급정지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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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 112: 사건 접수와 지급정지 동시 처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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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1332: 피해금 환급 절차 상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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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금융사 고객센터: 송금된 계좌로 즉시 지급정지 요청
2) 온라인 신고 플랫폼 활용
| 플랫폼 | 기능 | |
|---|---|---|
| 통합신고대응센터 | 신고 및 의심 번호 조회 | |
| 사이버범죄신고시스템 | 증거자료 업로드 |
2. 피해금 환급 절차 (약 10주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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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급정지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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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서 방문 후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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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에 피해구제 신청서 제출 (3영업일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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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의 채권 소멸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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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판단 후 환급금 지급
환급 과정은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안내에서 단계별 예시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보이스피싱 예방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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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M 지연인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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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이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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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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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기예방시스템 등록
4. 피해자 지원 사업
보이스피싱제로 사업은 중위소득 100% 이하 피해자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지원을 제공합니다.
| 지원 항목 | 내용 |
|---|---|
| 생활비 | 최대 300만 원 지급 |
| 심리 상담 | 최대 200만 원 지원 |
| 법률 서비스 | 무료 민사 소송 및 상담 |
| 보험 혜택 | 1년간 무료 보상 가입 |
신청방식은 아래에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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