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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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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7-26 17:17:47 조회: 337  /  추천: 0  /  반대: 0  /  댓글: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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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방법 – 체계적 매뉴얼

 

폐업 고민 중인 소상공인·자영업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폐업지원금 신청법을 쉽고 명확하게 안내합니다. 신청 자격, 준비서류, 온라인·오프라인 절차, 핵심 꿀팁까지 정리해, 다음·네이버 등 취업 카테고리 키워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 간편하게 신청해보세요.

▶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이란?

폐업지원금은 소상공인·자영업자가 불가피한 폐업 시, 정부·지자체가 재기를 돕기 위해 제공하는 공식 지원금제도입니다. 점포 철수비, 재기장려금, 직업훈련비, 전직·창업교육 등 다양한 지원금과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폐업 이후 생계·재창업을 위한 경제적 디딤돌이 됩니다.

 

■ 신청 자격 및 요건

사업자등록증 보유 소상공인 또는 자영업자(법인·개인)

 

국세청에 폐업신고 완료자(일부 정책은 폐업예정자도 가능)

 

최근 3년 내 정부 지원금 수령 이력이 있는 경우, 추가 증빙 필요

 

일 일부 업종(유흥, 도박, 사행성 등)은 지원 제외될 수 있음

 

고용보험 가입 자영업자는 1년 이상 가입 시 실업급여도 별도 신청 가능

 

■ 신청 방법 한눈에

1. 온라인 신청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 정부24, 각 시군구청 폐업지원사업 포털 접속

 

‘폐업지원금’, ‘점포정리 지원’, ‘재기장려금’ 등 해당 항목 선택

 

본인 인증(공동인증서, 휴대폰 인증 등)

 

폐업증명서, 신분증, 통장사본 등 필수서류 전자파일 업로드

 

전산상 담당자 심사 후 접수 → 신청완료 알림 문자 및 이메일 수신

 

2. 오프라인(방문) 신청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시청 소상공인 지원팀 방문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폐업사실증명원, 통장사본 지참

 

담당자 안내에 따라 신청서 작성, 현장 접수증 제공(꼭 보관)

 

■ 준비해야 할 주요 서류

사업자등록증, 폐업증명서(국세청 발급)

 

대표자 신분증, 본인 명의 통장 사본

 

(추가) 정책자금, 임대료, 채무증명, 교육수료증 등(해당자만)

 

모든 서류는 원본과 사본 모두 준비하면 좋음

 

■ 지원금 지급 절차/일정

서류 제출 후 2~3주 이내 본인 통장으로 현금 지급(지자체·정책별 변동 가능)

 

전직·재취업, 재창업 지원은 담당자 안내에 따라 추가 절차 진행

 

자격 미달·자료 미비 시 개별 안내 후 보완 기간 부여

 

■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 팁

중복신청, 허위, 부정 제출 시 환수 및 제재(진위 엄격 확인)

 

지원금 신청기간 마감일, 제출 서류 누락 여부 철저히 확인

 

소상공인진흥공단·정부24·시청 홈페이지의 실시간 공지 필수 체크

 

폐업 후 취업지원, 창업컨설팅, 직업훈련비 등 추가 지원 프로그램도 동시에 신청 가능

 

미성년자·공동대표 등은 별도 정책·지침 확인

 

2025년 소상공인 폐업지원금은 힘든 시기 재도전과 경제적 안정을 위한 생존자금입니다.

반드시 자격과 서류를 꼼꼼히 준비해 온라인·오프라인 경로로 제때 신청하세요!

 

아래에서 간편하게 신청해보세요.

▶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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