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을 활용해 봅시다. (상품권에 따른 포인트 정리 포함) > 재테크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상품권을 활용해 봅시다. (상품권에 따른 포인트 정리 포함)
  일반 |
삽니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0-08-08 15:46:47 조회: 2,752  /  추천: 0  /  반대: 0  /  댓글: 0 ]

본문

도토리탈곡기 펌 허용

해당 글은 과거에 작성되었으나, 최신화되지 않은 내용이 많으며, 그에 따라 정보의 유용성이 많이 상실되었습니다. 그래서 삭제했었으나, 그래도 필요하신 분이 있을까 한시적으로 게시합니다.



-------------------------------------------------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품권에 대해 한번 써볼까 합니다.

물론 상품권이라고 하면 아주 많은 종류가 있어서 일일이 거론하기 힘들지만 자주 쓰는거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상품권이란?

우리가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재화를 지불합니다. 인류의 가장 보편적인 수단이 돈이지만 돈은 아니지만 돈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버스표, 식권 등 일상생활에 접하는 것부터 증서, 어음, 주식, 채권 등 경제스러운(?)것들까지... 상품권은 그 중 하나입니다. 즉, 돈과 유사한 효력을 지닌 증표입니다.










2. 상품권 왜 쓸까요?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상품권을 씁니다. 누군가에게 선물하기 위해서, 더 많은 혜택을 보기 위해서, 소득공제를 위해서 등.. 기업 역시 자금융통에 이득이 되기 때문에(미래에 벌 돈을 당겨오는 효과를 지닙니다.)발행을 하는 편이고요.



하지만, 스사사인답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품권에 대해서 한번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그래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상품권은?

1) 백화점/마트 상품권

2) 도서/문화상품권

3) 기프트카드

4) 기타 (제화, 주유권, 여행, 외식, 온라인 상품권 등등..)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4. 상품권 사용의 공통점



1) 상품권은 무기명 유가증권입니다.

- 사용하는 사람의 이름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소득공제 비율은 현금과 같습니다.

- 신용카드로 상품권을 사고, 상품권으로 소비를 한다면 소득공제에서 이득입니다.

(다만 신용카드로 상품권을 사는것은 소득공제에 안들어갑니다. 이게 되면 중복공제이니까요..)







2) 상품권은 권면의 60% 이상 사용시 잔액 환불 가능합니다.

- 1만원 이하를 재외하고는 60% 이상 사용시 잔액은 현금으로 환불 가능합니다. (1만원 이하 80%)

- 권면금액 1만원 이하 자투리 상품권을 몇장 가지고 와서 1만원을 넘겨 사용한다면 60%만 쓰면 환불 가능합니다.

무슨말이나면...



- 12,000원짜리 상품을 살때 만원짜리 2장 들고오면 80% 이상 환불이 아닌 60% 이상 환불로 간주 잔액 8000원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 같은 원리로 6만원짜리 상품을 살때 5만원짜리 상품권 2장 들고오면 10만원 상품권 사용으로 간주해서 4만원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But, 위 사항은 금감원 지침상 해 줘야 하지만, 안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대부분 상품권은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5. 각 상품권의 특장점

1) 롯데상품권 (모바일 롯데상품권, 엘포인트 포함)



- 일반적인 상품권 사용도 좋지만, 엘포인트 전환을 통해 사용을 추천합니다.

- 지류상품권 사용처는 롯데계열사 (백화점, 마트, 면세점), 호텔, 외식, 골프, 레저, 문화 등 다양한 사용처가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 https://store.lotteshopping.com/handler/GiftCard-Start )에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롯데상품권은 롯데백화점 상품권데스크에서 지류상품권으로 바꿔줍니다.(일 10회, 상품권 교환권도 마찬가지) 이때 권종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지류 롯데백화점상품권을 롯데백화점 상품권데스크에서 모바일상품권으로 바꿔줍니다.(월 100만) 이때 권종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모바일롯데상품권은 앱에서 관리 및 선물 가능합니다. (일 3회 30만, 월 10회 300만) 이때 권종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모바일롯데상품권 관리는 휴대폰 번호별로 관리합니다.



-위에 언급한 지류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외에도 롯데상품권카드도 있습니다. 기프트카드와 혼동될 수 있는데 성격이 매우 판이합니다. 잘 구분하셔야합니다.

- 이하 롯데상품권 활용이라기보다 엘포인트에 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 엘포인트는 획득방법에 따라서 모두 그 성격이 다릅니다.

① 카드사용에 따른 엘포인트, 기프트카드 또는 백화점상품권카드 환불 시 엘포인트로 받기 한 경우

② 롯데 계열사 이용에 따른 엘포인트

③ OK캐시백, 하나머니, 위비꿀머니 등의 제휴 포인트로부터 전환된 포인트



④ 북앤라이프, 해피머니, YBM 상품권, 선물하기를 통해 받은 엘포인트

⑤ 롯데상품권(지류, 모바일) 전환을 통한 엘포인트

⑥ 엘포인트 충전(ATM, 계좌, 신용카드, 휴대폰 소액결제)를 통해 획득한 엘포인트





- 엘포인트 획득방법에 따라 적용되는 규칙도 다릅니다. 그것을 약관 읽어가며 일일이 설명하기는 번거로우니 핵심만 정리하겠습니다.

①,②,③ 방법에 의해 획득한 엘포인트는 롯데카드 대금결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① 방법에 의해 획득한 엘포인트는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제휴사 포인트로 전환 가능합니다.

①,② 방법에 의해 획득한 엘포인트는 엘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항공사 마일리지로 전환 가능합니다.

①,②,③ 방법에 의해 획득한 엘포인트는 엘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항공사 마일리지를 제외한 제휴사 포인트로 전환 가능합니다.



⑥ 방법에 의한 충전 포인트는 60% 이상 사용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은 총 사용액을 기본으로 합니다.

⑥ 방법으로 엘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해 카드로 충전하면 상품권으로 잡힙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상품권 및 유가증권은 본인 카드 한도와 별도로 카드사당 100만원만 적용됩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도 통신사에서 정한 한도와 별도로 한도 및 규칙이 적용됩니다.

⑤,⑥ 방법에 의해 전환한 엘포인트는 현금성포인트로 간주, 사용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① 방법에 의해 획득한 엘포인트는 즉시 현금으로 캐시백 가능합니다.

② 방법으로 적립은 사후 적립도 가능합니다. (롯데마트, 백화점에서 받은 영수증이 있다면)

④ 방법에 의한 엘포인트 전환 한도는 각 상품권에 따라 다르며, 선물 수발신의 경우 월 50만점 입니다.

⑤ 방법에 의한 엘포인트 전환 한도는 월 500만원입니다. (명의자 기준)

⑥ 방법에 의한 엘포인트 충전 한도는 월 500만원이고 최대 100만포인트까지 소유할 수 있습니다.







- ⑤의 방법 중 지류형 롯데상품권을 엘포인트로 전환하려면 본사로 등기보내거나, 롯데백화점 카드데스크에 가야 합니다.

- ⑤의 방법 중 모바일 롯데상품권을 엘포인트로 전환하려면 엘포인트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 엘포인트 충전을 위해 모바일롯데상품권을 조회하면 권종으로 구분되지 않고 통합해서 보여집니다.

+ 모바일 롯데상품권 충전횟수는 일 2회, 월 5회의 제약이 있습니다.

- 롯데백화점에서 엘포인트 가족합산 가능합니다.

- 엘포인트를 롯데상품권으로 바꾸려면 롯데백화점 또는 롯데마트 상품권데스크로 가야 합니다. (월 100만) 단, 롯데백화점에서는 증정용으로 바꾸어줍니다. (증정용 = 고자)



- 엘포인트를 자사 포인트 (플라이어 마일 등)으로 교환시 포인트 성격을 가리지 않습니다.

- 엘포인트를 타사 포인트 (페이코 등)으로 교환시 포인트 성격을 가릴 수 있습니다. 일부 타사포인트는 ④,⑤,⑥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④,⑤,⑥ 일괄이 아닌 제휴사마다 일부는 받아줄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 ⑤,⑥ 의 포인트를 타사 포인트로 교환시 적립포인트(비현금성 포인트)으로 교환이 될 수 있습니다.

- 롯데 기프트카드는 엘포인트로 구입 불가능합니다. (19.8.5.개악됨)

- 일부 ④을 제외한 엘포인트는 선물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경우 원래 적용되던 규칙이 사라집니다.

(①,②의 포인트를 선물 주고받으면 마일리지 전환 불가능해집니다.)

- 썸뱅크는 ①,②,③의 포인트만 적금넣을 수 있습니다. (개악됨)

- ⑥ 의 포인트를 환불시, 고객센터 또는 앱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앱에서 처리시 즉시 엘포인트가 사라지지만, 최종 환불까지 10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 엘포인트는 일단 1000포인트 이상이 되어야 사용처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엘포인트는 한번에 최대 200만포인트까지 사용가능하며 그 이상은 대기포인트로 처리 됩니다.

- 단순 사용시에는 엘포인트 획득방법을 가리지 않고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 다만, 세금(국세,지방세)의 경우 ①,②,③가 아닌 방법에 의해 획득한 엘포인트는 엘포인트 홈페이지&앱에서 세금납부포인트로 별도 전환 과정을 거쳐 사용가능합니다. 이 경우에 연 60만포인트의 제약이 있습니다.

+ 실제 세금 납부시에는 세금납부포인트 + 일반포인트(①,②,③)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일반포인트부터 먼저 사용하게 되므로 세금보다 포인트가 많으면 세금납부포인트가 남게 됩니다.





- 엘포인트 사용(단순사용, 적금, 선물 등)시 남아있는 유효기간이 짧은 엘포인트가 먼저 사용됩니다. 상당수 포인트는 5년이 기준이지만, 롯데카드 직접 적립한 포인트는 유효기간이 평생입니다. (하이친님 감사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FrodoTrave'님의 '엘포인트 적립유형별 사용순서 및 유효기간 정리'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hotellife/1347715)









이 정도로 기본 룰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이론을 다 읽으라는 강요는 차마 못하겠지만 핵심만 따지면...





1) 엘포인트는 종류가 다양하니 머리아프게 여러 종류 소지하지 말고 0으로 만드세요.

2) 엘포인트를 선물하면 쓸모없는 포인트가 됩니다. 선물은 '고객에게 좋은 포인트'가 먼저 선물로 보내집니다.

3) 롯데는 고객이 사용하기 좋은 포인트를 아껴두는 것을 좌시하지 않습니다.

4) 상품권의 권종과 지류-모바일간의 고리를 이해하세요. 고액권과 선물이 핵심입니다.

- Jhonny님의 '롯데상품권 신공' : https://cafe.naver.com/hotellife/1466574

- 롯데모바일상품권 100만원 처리방법 - 댓글에 보미양님께서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 https://cafe.naver.com/hotellife/1474305



5) 제휴사 포인트 전환은 이벤트성으로 추가적립 시켜주기도 합니다. 용돈벌이 정도는 되겠죠..?

- 나도너도님의 '엘포인트를 활용한 카드대금납부/썸뱅크 적금납입 최적화' 의 : https://cafe.naver.com/hotellife/1476825



6) 엘포인트는 획득방법에 따른 포인트 성격을 매우 엄격하게 따지지만... 예외는 있긴 합니다.

- 티빈님의 '엘포인트 최후의 세탁방법' : https://cafe.naver.com/hotellife/1480869





















2) 신세계상품권

요즘은 SSG머니 를 이용한 활용이 커졌습니다. 신세계상품권 사용처가 거의 다 쓱페이 결제 가능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계열사야 당연하고 아파트아이, 신라호텔, 제주항공, 우체국까지 이용가능합니다.



- SSG머니 기본으로 상품권 취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을 SSG머니로 전환 가능합니다. 단, 스크레치 상품권이여야 합니다. (일반 상품권을 스크레치 상품권 교환은 백화점 또는 이마트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단, 최소 상품권 5만원 이상 준비해야 합니다. 그 이하 권종은 스크레치형이 없습니다.)

- 온라인으로 구입한 상품권은 1회 50만원(100만원까지 해주는곳도 있긴 합니다.)까지 교환가능합니다.



- SSG 머니는 총 50만까지 보유 가능합니다. 그 이상은 충전되지 않고 대기포인트 처리 됩니다.

- SSG머니 충전은 1일 100만원, 1달 1000만원 입니다.

- SSG머니를 신용카드로 충전시 상품권으로 잡힙니다.

(SSG머니를 신용카드로 충전시 상품권 한도 100만원을 적용시킵니다.)



- 환불은 ATM기 환불은 최대 30만원이며 그 이상은 고객센터 전화해야합니다. 환불처리까지 영업일 기준 3일 이상 걸립니다.

- SSG머니가 50만원 소유 상태에서 대기포인트까지 있는 경우, 환불 가능한 금액은 50만+대기포인트 금액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이론상 SSG머니 + 대기포인트 합해 83만원이 있는 상태에서 50만원 쓰고 잔액 33만원 환불 가능합니다.)

- 환불 기준은 마지막 충전 or 마지막 전환 or 마지막 선물 수신 기준으로 60% 이상 사용시 수수료 없이 환불가능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 SSG 머니의 유효기간은 마지막 충전 이후 5년입니다.



- SSG머니 사용시 등록된 사용자로 현금영수증처리, 포인트 적립을 해 줍니다.

- 신세계포인트 적립 말고 다른 적립을 원한다면 SSG머니로 지불 전 타 포인트 카드를 제시해야 합니다.

- 신세계포인트를 SSG머니로 전환 가능하나, 그 역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정도면 나름 스사사하게 사용할 수 있게 기본적인 정리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전 일단 아파트 관리비를 쓱머니로 내고 있습니다.)













3) 문화상품권(컬쳐랜드)

- 7~8%의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앱 바코드로 4대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스마일캐시전환이 가능합니다. (월 1~30만 정도로 수시로 달라짐) 스마일캐시는 옥션, 지마켓, G9서 사용가능합니다.

- 기프티쇼에 입점한 대부분 업체 쿠폰을 살 수 있습니다.

- 롯데마트 금액권을 앱 내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4) 해피머니

- 8~9%의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앱 바코드로 신라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온더보더, KFC, 탐탐, 롯데시네마, CGV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 11번가와 제휴되어 있습니다. 쿠폰등이 안먹히는 상품이면 해피머니로 결제하는게 낫습니다.

- 티몬케시 충전 가능합니다. 다만 3%의 수수료를 땝니다.

- SSG머니,롯데 엘포인트, 페이코 충전이 가능합니다. 단, 수수료 8% 차감합니다. 더불어서 엘포인트는 월 20만(해피머니 직접충전, 해피머니 캐시 충전)가능합니다.



+ '너무너무'님께서 해피머니에 관해 심화 분석하신 글이 있어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cafe.naver.com/hotellife/1258529)





5) 도서문화상품권

- 8~9%의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SSG머니,롯데 엘포인트, 페이코 충전이 가능합니다. 단, 수수료 8% 차감합니다. 해피머니보다 조금 나은게 엘포인트 월 60만까지 충전 가능합니다.







※도서/문화상품권 공통 특징

- 백화점 상품권보다 싸게 조달이 가능합니다. 그 점을 이용해서 활용한다면 일반적인 현금, 카드 지불보다 8~10%의 할인된 가격으로 아래의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① 게임 현질, 구글 기프트 구매(3%수수료 붙었습니다. 개악), 영화 감상, 도서 구입 등 문화 생활 (영화는 다른 방법으로 할인받는게 더 이득)

② 컬쳐캐쉬 충전을 통해 옥션, 지마켓, 지9에서 저렴하게 온라인 쇼핑

③ 편의점 지불 (특정 편의점만 이용하지 않는다면, 머지 포인트 또는 특정 편의점 상품권이 제일 싸긴 합니다.)

④ 페이코 충전 후 사용 (자세한 내용은 https://cafe.naver.com/hotellife/1223436 참조 부탁드립니다.)











6)각종 기프트카드 (아무곳에 사용가능한 범용 기프트카드 위주로 설명합니다.)

- 여러회사들이 내 놓고 있는 일종의 선불카드 입니다.

- 무기명 카드라서 아무나 등록하면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 소득공제 신청시 체크카드와 같은 비율인 30%로 공제받습니다.

- 상품권처럼 60% 이상 사용시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 금액권은 다양하나 최대 50만원까지 있습니다.

- 카드사에 따라 일반형, 충전형, 모바일 카드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카드가 모든 유형의 기프트카드를 발급합니다. 다만 돼지카드는 단종되고 삼성페이카드 살아있네요...)



- 인터넷 사용 등록시 인터넷 사용 가능합니다.

- 전업계 카드회사(롯데, 삼성, 현대)는 기프트 카드를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 은행계 카드회사은 은행에 가야합니다. (귀찮..)

- 당연한 소리지만, 카드사에 맞는 카드 또는 해당 카드사의 포인트로만 구입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기프트카드를 하나카드로 구입&충전 못합니다.)

+ 롯데기프트카드는 엘포인트로 구매 불가능합니다. (개악)



- 선불카드의 성격과 상품권의 성격을 동시에 가집니다.

- 기프트카드 구입 한도는 월 100만원입니다. 기프트카드 구입을 상품권 결제한도에 적용시켜 그렇습니다.

- 백화점 처럼 결제를 안받아주는 곳이 있습니다. 기프트카드를 타사 상품권으로 취급해서 그렇습니다.

- 기프트카드로 다른 상품권&포인트 충전이 안됩니다. 원칙적으로 기프트카드는 상품권이기 때문입니다.

- 승차권 등 환불시 수수료를 때는 곳이나 무승인 결제가 나는 곳은 결제를 받아주지 않습니다.

기프트카드를 선불카드로 취급해서 그렇습니다.



- 오직 마그네틱 카드만 지원합니다. IC카드로만 결제를 받는곳이라면 결제를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IC칩 결제를 시도해서 오류 낸 후, 마그네틱으로 긁어 결제하면 되긴 합니다.

- 간편결제&앱카드에 등록 안 될 수 있습니다.







정도가 됩니다. 스사사에서 언급되는 활용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카드 피킹률 상승입니다. 100만원치 기프트를 만들고 60만원 사용후 환급하면 돈을 덜 쓰고도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공제비율이 체크카드처럼 30% 이므로 소득공제측면에서도 이득입니다.



② 지방세 납부, 지방세를 실적으로 인정해 주는 카드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프트카드 구매를 실적으로 인정해 주는 카드를 이용해 기프트카드를 구매해서 지방세 납부시 신용카드 실적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고액일 경우 분할납부 가능합니다. 단, 모든 기프트카드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 일부 기프트카드만 됩니다.







----------------------------------------------





피드백 환영합니다.



P.S : 공개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만 적었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면 할수록 스사사해지겠죠? 단, 꼼수나 편법적인 것의 공유는 지양합니다.





P.S 2 : 최종수정 (19.11.14.)

추천 0 반대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