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part 5 문제 하나 문의드려요. > 학습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토익 part 5 문제 하나 문의드려요.
질문/요청 |
정크랫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6-10-12 01:20:50 조회: 999  /  추천: 1  /  반대: 0  /  댓글: 6 ]

본문

Customers who purchase concert tickets will be charged a service fee ______ they pay by cash or by credit card.


a. whether    b. either

either도 둘 중 하나라는 뜻이니까 가능한거 아닌가요??

왜 답이 a인지 명쾌하게 설명해주실분을 찾습니다. ㅠㅠ

 

either a or b 에서 a와 b의 형태가 같아야 해서 그런가요??

 

그럼 


Customers who purchase concert tickets will be charged a service fee they pay either by cash or by credit card.

저렇게되나요?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either는 대명사이고,whether은 접속사라. 주어동사의 형태가 와서 whether아닌가요?

    1 0

늦게 답글 달아서 죄송합니다.

답변 감사드려요!!

    0 0

저도 잘 몰라서 명확하게 설명드리기는 어려운데요,
제가 보기에는 whether 이하가 '앞의 문장을 꾸며주는 두가지의 선택 "요건"'이기 때문인것 같아요

둘중에 하나만 '선택해야 하도록 제한(미래?)'하는 경우에만 either가 어울릴 것 같구요,
근데 만약에 한가지만 선택한다면 그걸 명시하지 either를 쓰지는 않을 것 같아요
--

제가 설명을 너무 못하네요ㅜ
다른 방향으로 설명드리자면
fee 뒤에 regardless of the means of payment 라고 썻다면 저 문장이 말이 되거든요,
저 문장에서 fee 뒤에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은 어떤 경우에 service fee가 청구되느냐 니까요
그런 경우에는 either가 들어갈 구성이 아닌거 같아요

    1 0

늦게 답글 달아서 죄송합니다.

답변 감사드려요!!

    0 0

안녕하세요? 간만에 잠깐 들렀습니다.
문제를 보아하니,
두 문장을 연결할수 있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whether를 쓰심이 옳습니다.(명사절 이끄는 whether는 아닙니다.앞문장 명사자리 완벽합니다)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간략히 설명드려 보면,
앞문장이 명사적 요소가 비어있지 않은 완전한 문장이기 때문에(수동태로 끝난문장입니다), 굳이 either 를 이용해 명사구성요소로 뭔가 끼워넣을 자리가 없다는것을 빠르게 캐치하신다면, either부터 제거를 하실수 있게되고, 이 문제를 풀어나가실 포인트를 잡으셨다고 봅니다. 

즉 무슨말이냐면 굳이 either를 쓰려면 상관접속사 either a or b 그리고 b의 수에 맞춘 동사 식으로,주어로 쓴다거나,목적어로 쓸순 있겠죠. 즉 문장내 빠지면 안될 구성 요소 정도로 써볼수는 있겠는데, 주절(앞문장)이 완전한 수동태 문장이라 명사자리가 빈곳이 없으니 상관접속사로 쓸 자리가 안나오므로 blank자리에 either를 쓸수가 없는것이지요.

또하나 고려해볼것이, 물론 상관접속사는 형 or 형 또는 부 or 부 같이 같은 품사도 연결할수 있긴 합니다만. 이 문제는 그런 형태가 아니라 절의 형태기 때문에 해당 없습니다.

여기까지 결론을 내리고 다시 문장으로 돌아가 봅시다. 아무리 봐도 뒷절을 앞절이 품을 자리가 없어요.

즉, "뒷절은 명사 구성요소로 못써먹으니 무조건 부사절입니다. " 요게 중요한거지요.

고로, 뒷절은 부사절이 되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오고,  그렇다면 주절에 대한 부사 종속절로 blank 뒷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사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경우는 부사절을 이끄는 whether를 사용해야 하는것이지요.

또하나,
상관접속사 Either는 상기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용도로 사용치는 않습니다.
단지, 이녀석은 a와b를 연결하는 역할에만 충실한 녀석일 뿐이죠 (a와b중 하나 라는 뜻으로 a와b간 상관관계를 부여)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접속사라는 범주에서, 상관접속사는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하위카테고리가 아닙니다 ㅎ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0

늦게 답글 달아서 죄송합니다.
답변 감사드려요!!

매번 네카오님 도움을 받게되네요. 덕분에 저도 놀랄정도로 빠르게 늘고있어요 ㅎㅎ
다시한번 감사드려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