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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
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는 대한민국 수도권 전철의 가장 근간이 되는 노선이자, 서울 도심을 남북으로 관통하며 광범위한 광역 통근망을 형성하는 노선의 전체 구조를 보여줍니다. 1호선은 1974년에 개통된 한국 최초의 지하철 노선으로,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기존 국철 노선인 경부선, 경원선, 경인선 등과 연계되어 직결 운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계 시스템 덕분에 단일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복잡하고 광활한 노선망을 가지는 것이 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의 북부 구간은 경원선에 해당하며, 서울 도심(시청, 종로)을 지나 청량리, 광운대역을 거쳐 경기도 양주의 소요산역 또는 동두천의 동두천역까지 이어집니다. 이 구간은 서울 도심과 경기 북부 지역의 주요 통근 수요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노선이 서울 도심을 통과한 후 남쪽으로 내려오면 두 개의 주요 광역철도 구간으로 분기됩니다. 첫 번째는 서울 구로역에서 분기하여 인천광역시의 인천역까지 연결되는 경인선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서울과 인천을 잇는 가장 빠르고 중요한 철도 통근 경로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는 구로역에서 분기하여 수원, 천안을 거쳐 충청남도 아산시의 신창역까지 이어지는 경부선 구간입니다. 이 장거리 구간은 수도권 남부와 충청권의 광역 통근 수요를 처리하며, 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가 단순히 도시철도를 넘어 광역철도의 핵심임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병점역에서 분기하여 서동탄역까지 운행하는 지선 구간도 존재합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 상의 주요 환승 및 거점역들은 수도권 교통의 핵심 허브입니다. 서울역은 KTX, 일반철도, 4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등과 연결되는 전국 최대 규모의 환승 거점입니다. 청량리역은 경원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등 다수의 노선이 교차하는 동북부의 주요 환승 허브이며, 구로역은 경인선과 경부선의 운행 방향이 결정되는 중심 분기점입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는 현재 급행열차 운행이 확대되고 있으며, 향후 GTX-B 및 C 노선과의 환승 연계를 통해 미래 수도권 교통망의 중심 플랫폼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
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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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1호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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