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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분당선 노선도 최신 심층 분석
수인분당선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의 남부 지역을 남북 방향으로 길게 연결하며, 인천, 수원, 용인, 성남 등 수도권의 주요 도시들을 관통하는 핵심적인 광역철도 노선입니다. 수인분당선 노선도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하며, 과거에 별도로 운영되던 수인선(수원-인천)과 분당선(수원-청량리)을 직결하여 현재의 장대한 광역 통근 노선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이 노선은 수도권 남부 지역의 통근 및 통학 수요를 담당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인분당선 노선은 인천광역시 중구의 인천역을 기점으로 하여 시흥, 안산, 수원, 용인, 성남의 분당신도시를 지나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의 청량리역을 종점으로 합니다. 노선 총 길이는 약 $107.5\text{km}$에 달하며, 이는 수도권 전철 노선 중에서도 매우 긴 축에 속합니다. 수인분당선은 인천과 서울의 도심을 직접 연결할 뿐만 아니라, 수원, 분당 등 대규모 주거 및 업무 단지를 경유하여 수도권 남부 지역 교통의 생명선 역할을 합니다.
노선의 주요 특징을 구간별로 살펴보면, 먼저 서부의 수인선 구간 (인천 ~ 수원)은 인천역(1호선)을 기점으로 하여 연수, 송도 등 인천의 주요 해안 및 신도시 지역을 지나며, 시흥, 안산 등 수도권 서남부의 산업 및 주거 지역을 연결합니다. 오이도역(4호선 환승)을 지나 안산, 시흥의 통근 수요를 담당하며, 수원역(1호선, KTX 환승)에 이르러 경부선 및 1호선과의 중요한 환승 거점을 형성합니다.
분당선 구간 (수원 ~ 청량리)은 수원역에서 시작하여 망포, 기흥, 정자 등 용인시와 성남시 분당신도시의 주요 거점을 관통합니다. 정자역(신분당선 환승)은 분당 지역 교통의 핵심 환승 거점이며, 이후 서현, 야탑 등 분당신도시의 중심부를 지나 모란역(8호선 환승)을 거쳐 서울로 진입합니다. 서울 진입 후에는 복정역(8호선 환승), 수서역(3호선, SRT 환승), 선릉역(2호선 환승) 등 강남의 주요 교통 결절점을 통과하며, 왕십리역(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환승)을 지나 최종적으로 청량리역(1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KTX 환승)에서 운행을 마칩니다.
수인분당선 노선도는 긴 노선 길이만큼이나 다양한 노선과의 환승 연계를 자랑하며, 수도권 남부 지역민들의 서울 도심 및 강남 접근성을 극대화합니다. 주요 환승역으로는 인천역(1호선), 오이도(4호선), 수원(1호선, KTX), 기흥(용인 에버라인), 정자(신분당선), 모란(8호선), 복정(8호선), 수서(3호선, SRT), 선릉(2호선), 왕십리(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청량리(1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수인분당선은 수도권 남부와 서울 도심을 잇는 가장 필수적이고 긴 광역 통근 노선입니다.
수인분당선 노선도 최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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