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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5호선 노선도 최신 심층 분석
서울 지하철 5호선은 서울특별시의 서부(강서/양천)와 도심을 지나 동부(강동/송파)까지 연결하는 중요한 동서 횡단 노선이며, 특히 김포국제공항과 강동구 외곽을 잇는 장거리 이동 축입니다. 서울 지하철 5호선 노선도는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며, 서울의 주요 도심 거점과 김포공항, 그리고 강동구의 신흥 주거 지역을 연결하는 핵심 교통 인프라 역할을 수행합니다.
5호선 노선은 서울 강서구의 방화역을 기점으로 하여 도심을 지나 강동구의 상일동역과 마천역으로 나뉘는 Y자형 노선 구조가 특징입니다. 노선 총 길이는 약 $52.3\text{km}$에 달하며, 이는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노선 중에서도 긴 편에 속합니다. 5호선은 김포국제공항을 경유하며, 서울의 서부와 동부를 잇는 주요 통근 경로를 형성합니다.
노선의 주요 특징을 구간별로 살펴보면, 먼저 서부의 방화역을 기점으로 하여 김포국제공항역(공항철도, 9호선, 김포골드라인 환승)을 지나 영등포구의 목동, 여의도 등 핵심 업무 지구를 관통합니다. 여의도역(9호선 환승)은 금융 중심지로서의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이후 노선은 공덕역(5호선, 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환승)을 거쳐 종로3가역(1호선, 3호선 환승), 광화문역, 을지로4가역(2호선 환승),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2호선, 4호선 환승) 등 서울의 핵심 도심을 관통합니다.
도심을 지난 후에는 왕십리역(2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환승)을 지나 강동구로 진입하며 노선이 분기됩니다. 강동역에서 노선이 분기되어 한쪽은 상일동역을 종점으로 하며, 다른 한쪽은 둔촌동 등 주거 밀집 지역을 지나 마천역을 종점으로 합니다. 상일동 방면은 고덕 및 강일지구 등 신흥 주거 지역과 연결되며, 마천 방면은 송파구 마천동의 주거 단지와 연결되어 강동구와 송파구 동부 지역의 통근 수요를 담당합니다. 현재 상일동역에서 하남검단산역까지 연장된 하남선 구간이 직결 운행되고 있어, 경기도 하남시까지의 광역 통근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서울 지하철 5호선 노선도는 동서축을 따라 수많은 노선들과 연결되어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을 용이하게 합니다. 주요 환승역으로는 김포공항(공항철도, 9호선), 여의도(9호선), 공덕(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종로3가(1호선, 3호선), 을지로4가(2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2호선, 4호선), 왕십리(2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천호(8호선), 가락시장(3호선, 8호선), 오금(3호선) 등이 있으며, 광역 노선인 하남선 직결 운행까지 더해져 수도권 동서축의 핵심 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5호선 노선도 최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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