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아마추어와 여자 프로의 샤프트 차이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남자 아마추어와 여자 프로의 샤프트 차이
일반 |
NewJeans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3-10-16 11:54:02 조회: 4,622  /  추천: 4  /  반대: 0  /  댓글: 3 ]

본문

이슈가 되는 남자 아마추어 vs 여자 프로 샤프트 차이에 관한 질문을 한 때 저도 한 적이 있습니다. 

250m 치는 박성현이 아이언 샤프트 950s 쓰는데 일반 남성이 그거보다 무거운 거 쓰면 과한 거 아닌가하구요. 

 

처음 채 샀을 때 박성현에 맞춰서 950r썼었습니다. 박성현이 950s 쓰는데 그보다 비거리 짧은 나느 950r쓰면되겠다 하구요. ​그러다 ​던롭 퍼포먼스 센터가서 피팅 받았는데 120g대 샤프트인 플젝x 6.0을 추천해주시더군요.

 

딜바다정신에 입각해서 모듀스 105g 샤프트, 플젝 5.5/6.0,  다골 s200, 다골x100 등 다양한 샤프트 아이언들을 들였다가 내놓았습니다. 결국은 110g 대 샤프트를 쓰고 있고 만족도 / 결과가 다 좋았습니다. 

 

 

샤프트 무게를 바꿔보면서 생각한 제 나름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마들은 정타가 프로들처럼 안나서, (슬프게도) 실제로 볼스피드가 저평가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 프로들은 72홀을 쳐야되기 때문에 내내 컨트롤 할 수 있는 무게가 필요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무게를 선택한다. 특히 여자 프로들의 경우 아무래도 남자들보다는 가벼운 걸 선택하게 되는거 아닌가.. 

 

- 남자 프로 레벨에서는 스윙스피드가 넘 빠르니 진짜 0.000x초도 맞춰야하는 레벨이다. 그러니 조금이라도 일관성이 생기는 강하고, 무거운 샤프트를 선호하는 게 아닌가 싶다. 한 번이라도 덜 터지게 하려고. 

 

- 또 상당수의 (남자)프로들은 훅이 문제라 터져도 우측으로 터지는 걸 선호하는 것 아닐까 싶다. 무거워야 우측으로 터진다?

(참고 https://youtu.be/tkOZEUad91w?si=VsntDUXtDvFc0Obm 콜린모리카와+더스틴존슨의 페이드를 가장한 슬라이스 선호 // https://youtu.be/QEzPPXF7Aes?si=CtdwiHe8lVLiIMOC ​ 최경주도 항상 뭘 설명할 때 자꾸 공이 좌측으로 가는걸 안해야한다고 합니다. 여기저기 영상 찾아보면 훅을 엄청 경계하는 느낌 )

 

- 샤프트가 가벼우면 컨트롤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사실 적당히 무거운 게 오히려 컨트롤에는 도움이 되는 느낌이다. 오히려 샤프트가 가벼우면 손장난을 자꾸 치게 되는 감이 있다. 

 

- 사실 실력이 적당히 오르면 샤프트 무게는 크게 상관 없어진다. 어차피 950s로 잘치는 사람은 다골s200으로도, 여성용 샤프트로도 잘 친다. 대충 아마들은 자기가 안 다칠 수 있고 그 중 자기한테 가장 편하고 결과 잘 나오는 거 쓰면 된다. 

 

- 다만 많은 아마들이 자기가 편한지 아닌지를 맞는지 아닌지 구분할 실력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저처럼요..ㅠㅠ)

 

 

결론적으로는 가능하면 피팅을 한번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굳이 채 안팔아도 되는 곳에서요. 각 브랜드 피팅센터가 좋은 듯 합니다. 

 


추천 4 반대 0

댓글목록

남자 아마추어들이 여자 프로들에 비해 스피드는 느릴지언정 힘은 더 셀겁니다. 골프가 힘으로 하는 운동이 아니기에 여기서 딜레마가 생기는 거죠.
박성현 프로보다 짤순이인데, 샤프트 스펙을 높이는 게 맞냐라는 딜레마죠.
결론적으로 남자프로들 만큼의 스펙은 아니어도 신체조건이 괜찮다면 어느 정도는 스펙을 올려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부상을 입거나 라운딩 후반에 지쳐서 정타가 안 날 정도만 아니면요.
샤프트가 가벼워 진다고 무조건 스윙 스피드가 빨라지지 않고요. 또 무거워진다고 무조건 느려지지 않습니다. 중간에 적정선이 있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적정선을 찾기 위해 계속 뭔가를 지르는 겁니다 ^^;

    4 0

샤프트 무게는 몸무게, 파워, 근력 과 상관있는 것 같습니다.
남자 아마추어가 여자 프로보다 몸무게, 근력은 보통 더 낫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무게는 여자프로보다 조금 높은것을 쓰고,  스윙스피드에 따라서 플렉스로 조정하는것이 적합해 보입니다.
Klpga 여자 장타선수를 제외하고, 보통은 160m 넘어가면 유틸리티 많이 듭니다. 5번 아이언으로도 소화가 쉽지 않다는 얘기지요.
러프도 마찬가지로 조금만 길어도  세컨 아이언샷 할때 힘으로 이겨내지를 못합니다.
이런걸 보면 여자프로가 성인남자보다 파워가 부족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엄청난 정확도를 가지고 안정적인 샷을 해서 프로가 되겠지만요.
결론은, 남자 아마추어분들이 여자프로보다 무거운 샤프트를 쓰는게 전혀 이상하지 않다 입니다

    0 0

저도 돌고 돌고 돌고 돌아 후지쿠라 MCI 80S에 정착했네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