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비거리 늘리기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아이언 비거리 늘리기
  강좌,팁 |
천재골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12-14 10:46:46 조회: 31,737  /  추천: 51  /  반대: 0  /  댓글: 97 ]

본문

3시 3탄이되겠네요.

일단 저는 프로도 아니고 골프에 상당히 관심많은 만4년차 핸디 6~7정도되는 아마추어 골퍼입니다.
라베는 -2입니다~ 딱 한번 언더쳐봤습니다. 다시 그런날 언제 올까싶네요~
스크린은 g핸디 -10~-11정도 됩니다.

여하튼 글쓰는 목적은 이곳을 통해 저역시 얻는게 매우 많음으로 제 경험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나누는 글입니다. 누굴 가르칠려는 목적은 결코아니고 제가 이런식으로 해서 이렇게 되었다라고 제 경험담을 이야기하는겁니다.
아이언은 거리가 다가 아니다. 방향 및 일정한 거리가 중요하다하시는분들은 백번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저는 거리 내기위한 목표로 연습해오고 노력한것이니 감안하고 걸러주세요~

아참 저보고 유튜버 프로 레슨 어떤것 보냐고 물으신분 몇분 계신데 저는 유튜버들의 레슨은 안봅니다. 간혹 한두개 참조는 합니다만 유튜버 프로들의 레슨을 따로 챙겨보지는 않습니다.
다만 심짱님의 필드플레이, 홍인규님의 필드플레이, 쌤골쇼의 필드플레이는 많이보는 편입니다~ 대리만족도 되고 트러블이나 일반적인 샷 상황에서 나는 이렇게 쳐야지 저렇게 쳐야지 이미지 메이킹하기에 좋아서 즐겨보는 편입니다.

여하튼 각설하고 쪽지나 댓글로 드라이버가 아닌 아이언은 어떤식으로 연습했고 진행해왔냐고 경험을 알려달라하시는 분들께서 많으셔서 한번 작성해봅니다.

앞에 슬라이스엔 드라이버 3시와, 드라이버 볼스피드 70넘기기는 앞에 글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

슬라이스는 3시로
http://www.dealbada.com/bbs/board.php?bo_table=forum_golf&wr_id=792138&page=1

드라이버 70넘기기
http://www.dealbada.com/bbs/board.php?bo_table=forum_golf&wr_id=891795&page=3

연습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드라이버는 확실히 효과가 매우 큽니다.
단순히 60~62볼스피드 나오시던 분들께서도 어느정도만 연습하시면 상당히 짧은 기간안에
65이상 조금 더 노력하시면 70까지도 아주 무난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번엔 아이언입니다.
드라이버는 헤드면적이 넓어서 공과 접촉면적이 늘어납니다. 반면 아이언은 드라이버에 비해 그루브때문에 백스핀은 많이 나오지만 상대적으로 사이드스핀은 적게 나옵니다. 물론 드라이버를 완벽한 정타 스트레이트로 보내서 사이드 스핀이 적게 나올수있게 친다면 이건 의미가 없겠죠.

아이언의 가장 큰 불안요소는 뒷땅, 생크, 플러스사이드 스핀에의한 오른쪽 나가리, 덥혀 맞아서 훅으로 인한 왼쪽 나가리죠.

저는 개인적으로는 생크가 가장 무섭습니다. 이 3시로 내리는 스윙의 가장 큰 장점이 생크가 거의 안난다는겁니다.
그리고 드라이버에 비해 생각보다 드로우가 이뿌게 걸립니다. 비거리가 안나서 아이언의 헤드를 약간 덥어서 치는 사람이 많습니다. 7번 아이언임에도 6번 아이언의 로프트로 치는것이죠. 거리는 당연 늘테고요. 손맛도 좋고 임팩도 좋은 느낌이죠. 다만 훅이 날뿐입니다~

아이언에서도 3시로 내리기는 드라이버와 마찬가지로 전부 적용됩니다. 거리도 기존 스윙보다 엄청 늘어납니다. 오히려 드라이버보다 더 드라마틱합니다.
저는 7번 34도로 볼스피드 55정도를 칩니다. 거리는 170정도고 실제 필드에서는 160~165정도로 보고 칩니다.
3시 스윙 이전까지는 43~44정도 120~130정도를 쳤던것 같네요.

아이언의 경우 3시로 내릴때 공위치가 중요합니다. 7번이 몸 중앙에 놓는게 정석인데 저는 공한개정도만큼 오른발쪽으로 둡니다. 이유는 3시로 내리다보니 공탄도가 너무 올라가서 거리 손실이 너무 많습니다. 바람 영향도 많이 받고요.
그외 7번미만 롱아이언들은 중앙에 7번 초과 미들 숏은 좀더 오른쪽에 두고 유틸만 중앙에서 조금더 왼쪽으로 둡니다.
3시를 하다보면 공탄도가 기존보다 조절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맞는 위치에 공위치를 컨택하는게 좋고 핸드퍼스트를 과? 하다싶을만큼 하면서 연습했습니다. 왜 그런지는 해보시면 이해될겁니다~ ㅎㅎ

드라이버도 마찬가지지만 가장 주의할껀 스쿠핑입니다. 3시로 내릴경우 스쿠핑할려는 보상동작이 잘 나올려고합니다. 3시로 과감하게 던지되 몸도 팔과 함께 충분히 돌아줘야됩니다. 손목을 굽어던지듯이 타겟방향으로 빼버리면 안됩니다. 팔로우는 최대한 1시, 10시로 뺀다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너무 의식해서 인위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엔 그렇게하더라도 점점 본인의 방식대로 맞춰나가보시면 감이 올겁니다. 이런식으로 치면 롱아이언 미들은 드로우로 숏아이언 및 웨지는 똑바로 날라갑니다. 제 기준에서는요.

특히 100이내의 샷에서는 진짜 탁월합니다. 그린에 딱딱 멈추고 탄도 진짜 멋지게 날라갑니다. 양잔디든 조선잔디든 상관없이 3시로 내려치면 약간 뒤땅 나더라도 멋진 디봇이 나면서 공 멋지게 날라갑니다. 상대적으로 미들 롱아이언은 드로우가 많이 걸리는 편이지만 웨지는 생각보다 똑바로 갑니다. 단 저는 웨지는 아주아주 살짝 오픈 페이스로 칩니다. 이건 취향차이이니 스윙궤도의 편차에 따라 맞춰가시면 됩니다.

여하튼 이방법으로 아이언도 상당히 거리가 늘게됩니다. 아마 최소 1클럽이상 많게는 2~3클럽이상 더 거리가 납니다. 일단 제 주변 지인들은 대부분 거리가 다 늘었습니다. 한동안 거리가 너무 늘어 거리세팅한다고 힘들어 하는분도 있으셨거든요 ㅋㅋ

겨울 필드도 못가고 사무실에 앉아 컴퓨터만 하다보니 이런글도 쓰게되네요.

추천 51 반대 0

댓글목록

감사합니다

    0 0

^^ 감사합니다

    0 0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예전에 3시방향으로 내리고 회전하는걸
몇번 연습해보았는데 뒤땅 너무나와서
접은 기억이있습니다..
이번글을 정독하고 다시 해보고싶은 생각이 드는데
초보적인 질문으로.
회전 타이밍을 어떻게 가져가시나요?
가령 팔 스윙 출발 시작때부터 몸회전을 하시는지
세시에 도달할때 몸회전을 하시는지요

    0 0

말로는 타이밍이 참어렵지만 저는 3시로 빠르게내리면서 팔을 정면으로 오게끔합니다. 그럼 자연스레 몸이 팔과 함께 돌아갑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오래했더니 이제는 몸을 돌린다는 생각조차 안하고 그냥 3시로 던지면 자연스레 인아웃으로 맞아들갑니다.

    0 0

아이디대로 천재골퍼시네요... 레슨은 안받으신건가요? 독학으로 깨달아서 언더까지 치셨다니...정말 부럽습니다.
3시로 내리는것 신경쓰면 골반이 안돌고 골반돌리는것 신경쓰면 3시인지 어떻게 내려오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혹시 경험해보셨다면 어떻게 극복하셨을까요?

    1 0

댓글에도 적었지만 3시로 던지면서 팔이 정면으로 끌고온다라는 느낌으로 치면 몸은 관성에 의해 돌게 되는것같아요. 팔이 3시에서 12시로 다시 9시로 나아갈려고하니 몸이 안도는게 오히려 부자연스러우니깐요. 당장 어려우면 팔로 3시에서 9시까지 반원을 그린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휘둘러보세요. 스윙이 빠르면 빠를수록 몸은 따라서 자연스럽게 돌게됩니다.

레슨은 처음 골프시작할때 이름모를 동네프로에게 1주일 정도 배운게다고 스크린을 어마무시하게 다녔습니다. 연습장은 잘 다니진않았고 스크린으로 연습을 대신하고 2년차부터는 필드를 꾸준히 나갈려고 노력중에 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스크린은 쉬지않고 칩니다. 뭐 남들은 스크린은 연습이 안된다 하는데 저는 아주아주 좋은 연습방법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ㅋ

    0 0

스크린관련해서는 방법에따라 연습이된다는것동의합니다. 자세하고 정성스런답변 감사함니다. 정말 함께 골프치고싶은 분이라고 느꼈습니다.

    1 0

감사합니다 ^^

    0 0

천재골퍼님 글 보고 3시 스윙 연습하려고 몸이 들썩들썩 한 일인 입니다. 
아이언도 3시 스윙으로 하면 제 느낌상 수평으로 (쓸어치는 )느낌이 났던것 같은데, 이게 다운블로(눌러치는)로 치는방법이랑 다른느낌이더라고요. 이쁜 디봇을 내보는게 꿈인데 3시스윙을 하면서도 눌러치는 디봇을 낼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0 0

3시로 내려오면 공은 오히려 찍어치는 효과를 유발해서 디봇이나 공은 더 뜹니다. 저같은 경우 지인들이 그린피 몇만원 더내라고 하니깐요 ㅋ 드라이버는 3시로 던지고 최하점을 지나 어퍼블로우 상태에서 맞는거고 아이언은 3시로 내리면서 최하점 상태에서 맞는느낌입니다. 약간 밑으로 던지면서 뒷땅 느낌나도 됩니다.

아이언이든 드라이버든 기술적 요인없이 공위치에따가 스팅어샷 펀치샷 로브샷도 가능합니다.

    1 0

혹시 사용하시는 아이언 알 수있을까요? 같은 아이언이면 뭔가 더 장비탓안하고 겨울내내 3시
스윙에 몰두 할수 잇늘것같은 느낌적인느낌입니다 ㅎ 저는 p770 사용해요 ㅎ

    0 0

타이틀리스트 T100 칩니다~ 7번이 34도로 약간 클래식 로프트입니다~

    1 0

작년에 골프존 투비전 기준 평균 볼스피드 65정도~ 최대 69정도 찍다가 스윙이 좀 잡히고 올해는 평균 61~62 정도에 최대로 쳐도 65이상 나오지  않더군요.
제 스윙 메커니즘이 상체(팔)를 너무 잡아두고 쳐서 깎이다보니 슬라이스가 심했는데 올려주신 팁을 토대로 적극적으로 팔을 써보니 구질도 약페이드로 바뀌고 볼스피드도 68정도로 회복되더군요. 덕분에 스윙 개선방향을 잡았습니다. 꿀팁 감사합니다!!!
(ps. 항상 드로우 구질을 꿈꾸는데 골프시작하고 2년 내내 노력해도 쉽지가 않네요. ㅜㅜ)

    0 0

볼스피드는 좋네요. 아마 점점 늘어날겁니다 하다보면 때리는 방법에 감이 올꺼고 드로우는 3시로 내리면서 헤드를 바깥으로 던진다는 느낌으로 치면 구질은 바뀔껍니다. 참고로 이렇게하다보면 오히려 페이드 치기가 어려워져요 ㅋㅋ 적응 해버리면 그렇더라구요~ 연구하고 노력해서 드로우도 페이드도 자유자재로 사용할수있는날이 곳 올겁니다.

    0 0

3시 내리기 이분것도 참고
https://youtu.be/KNzAV4gyFwQ

    1 0

좋은 영상입니다~

    0 0

샤프트가 3시와 평행하게 되는 포지션이 P6인데 P6만 3시. 샤프트 지면평행하게만 만들고 돌면 되는데 참 여러운 ㅠㅠㅠ
P6 포지션 만들기만 일단 많이 하고 P6에서 시작해서 공도 쳐봐야 하고... 그렇죠.... 어렵죠.
나중에는 이걸 팔로 안내리고 하체로 내리게 되면 프로 수준이 된다고.....
아 그리고 3시될까지 하체는 열려도 상체는 열리면 안되죠...

    0 0

네 하체는 리드해도 상관없지만 상체가 열리면 여지없이 슬라이스죠 ㅋ 그러니 우리같은 아마추어는 하체까지 신경쓰면서 할여력이 안됩니다. 한계를 정하는건 아니지만 할 수있는걸 하는게 맞지않나싶어서요. 그러다 차츰차츰 나아가는거죠 ^^

    0 0

정성글 감사드립니다. 주변 분들 부럽네요.

    1 0

별말씀을 ㅋㅋ

    0 0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훅병으로 고생중인데, 훅이 더 심해지진 않을까요?

    0 0

제가 생각하는 훅의 원인은 몇가지 됩니다.

왼쪽으로 출발해서 왼쪽으로 꼬구라지는샷인 훅은 높은 확률로 많이 엎어쳐서 그런경우가 많습니다.
이경우 3시로 해결 된다고 봅니다.
그다음 왼쪽 출발해서 오른쪽으로 휘는 경우 이또한 덮어치는중 깍여 맞아서 그런경우가 많습니다.
이또한 3시로 해결 된다고 봅니다.
오른쪽으로 출발해서 왼쪽으로 많이 휘는 샷은 인아웃이 출발점이지만 헤드가 많이 클로즈된상태임으로 릴리즈 타이밍을 조금 더 늦게 가져가거나 어드레스시 헤드가 너무 클로즈되지않았나 점검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0 0

와우 대단하십니다
혹시 아이언 샤프트는 어떤것 쓰시는지요

    1 0

프로젝트 lz 6.0사용중입니다~

    0 0

950r 쓰는중인데
아이언 샤프트 약하면 체감 마니 되시나요?ㅠ

    0 0

샤프트강도는 크게 의미없습니다. 본인 스윙스피드가 있으니깐요~ 다만 스윙이 점점 빨라지고 임팩이 좋아지는데 약한 샤프트를쓰면 공이 훨씬 더 높이 뜨겠지요~ 그럼 그때가서 리샤프팅 생각해보셔도 됩니다~

    0 0

약하다고해서 훅 슬라이스가 아니라 높이만 영향을 미치나보네요

    0 0

네 드라이버는 샤프트 영향이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언은 그라파이트가 아닌이상 아마 입장에서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무게차에 따른 피로도는 있겠지만 그러한 이유로 슬라이스나 훅 날 스윙이 바뀐다고 생각하진않습니다. 스윙궤도가 문제인거죠. 강도나 무게에 따른 스윙 스피드에 의해서 탄도변화는 좀더 있다고 느끼긴합니다.

    0 0

만4년에 핸디 6-7에 할말을 잃었네요. 천재골퍼 맞으시네요. 10년을 넘게 쳤는데 7자 3번 그렸는데.....ㅜㅜ

    1 0

ㅋㅋ 괜히 천재가... 죄송합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