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에 너무 매몰되지 말자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이론에 너무 매몰되지 말자
일반 |
s0s0s0s0s0…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3-12-01 14:06:43 조회: 67,303  /  추천: 25  /  반대: 0  /  댓글: 9 ]

본문

-칼럼형식의 자기 메모이니 반말은 양해부탁드립니다-

 

초보들이 처음 레슨을 받으러 가서 

그립부터 어드레스, 테이크어웨이 많은 동작들을 배우고

 

요즘 어딜가나 넘치는 미디어를 통해서 프로들의 멋진 스윙을 따라해보고,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된다.

 

보통 이러한 경로로 골프를 접하기 때문에 몇년이 지나도 방향을 못잡고 빙빙 돌고있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다.

 

1. 골프 스윙의 본질은 헤드 무게로 휘두르는 것이다.

편한자세로 서서 클럽을 빙빙 휘둘러 보자. 아주 자연스러운 동작으로 부드럽게 넘어가는 느낌이 들때. 실제로 그 모습이 아주 자연스러운 골프 스윙이다. 그 모습 그대로 축만 조금 유지하면서 공을 때리려는 의도 없이 휘두를 수 있을때 골프의 절반이 완성된다고 생각한다. 

 

사람마다 팔 길이, 상체 하체 발달 비율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스윙이 좋다 나쁘다 얘기하는것은 섣부르다고 생각한다. 어떤사람은 팔을 자유롭게 쓰는것이 더 편할것이고, 어떤사람은 하체회전을 잘 이용하는것이 편할것이다. 

 

하지만, 그 모든 동작은 클럽을 자유롭게 휘두르기 위해서 나와야 한다. 

 

2. 휘두름 속에 이론이 있다

사실 1번만 잘 이루어 진다면, 일단 그 속에 대부분의 이론의 이미 잘 시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레깅이니, 릴리스니, 피니쉬니 사실은 그 모든 동작은 그렇게 '보여지는' 것이지 내가 '의도를 가지고' 행한 것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자유롭게 헤드를 빙빙 돌렸을 뿐인데, 사실 그속에 레깅과 릴리스와 피니시가 포함되어 있던 것이다.

 

3. 잘 휘두를 수 있다면, 휘둘리지 말자

 잘 휘두름이란, 서두에 말했듯이 사람마다 신체 조건에 따라 보여지는 동작이 다를 수 있다. 내가 편한대로 잘 휘두를 수 있다면, 너무 이론에 매몰되지는 말자. 이때부터는 좋은 프로를 만나서 꼭 수정할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궤도를 조금 수정하고, 스윙을 조금 컴팩트 하게 만든다던지, 백스윙 톱에서 전환을 미리 시작해서 힘을 응축시킨다던지 하는 고급 기술들을 배우고, 조금씩 수정을 가하면 될것이다. 

 

세계 1등 선수들도 늘 스윙 고민이 많고 스윙을 고친다. 골프란 원래 그런 것이다.

 

잘 휘두르기만 한다면, 조금 밀렸다고, 조금 당겨졌다고 크게 상심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추천 25 반대 0

댓글목록

좋은글입니다. 특히 2번..
되어지는것과 내가 의도하는것을 구분하는데 저는 5년이상 걸린거 같아요 ㅠㅠ

    0 0

정말 공감하는 글입니다.
이론에 매몰되어 구분동작을 신경쓰느라 필드에서 머리가 복잡해지고 제스윙을 못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새로운 폼을 연습할때 연습장에서는 필요할지 몰라도 필드에서는 좋지 못한 영향을 주는것 같습니다.
김국진씨를 이 글에 대입해보면 딱 맞는것 같습니다.

    0 0

헉 제가 근 한두달간 생각하는 것들을 아주 멋진 말들로 표현해 주셨네요,,

    0 0

정답!! 좋은 말씀 입니다
멀리 정확하게
채로 공을 치는 것이다
이것만
머리속에 있다면 다른것들은 곁다리일뿐...

    0 0

좋은 글에 추천이 너무 적습니다!

    0 0

좋은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0 0

멀리 정확하게가 제일 어렵죠!

연습을 통해 재현성을 높이고, 주기적인 tune up을 통해 조금 더 이상적인 스윙을 향해 한걸음 나가다 보면 어느정도

좋은 샷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골프란, 실수의 게임이자 target game이지 않겠습니까? 평생을 바쳐도 master하기 힘들기에 매력있는 것 같아요.

    0 0

짧은 문장 속에 필요한 모든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어 추천을 안 할수가 없네요.
자주 자주 읽어보겠습니다.

    0 0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