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R은 스핀을 읽나 못읽나?? (GDR 관련 특허 참조)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GDR은 스핀을 읽나 못읽나?? (GDR 관련 특허 참조)
정보 |
로리막걸로이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0-07-01 15:10:00 조회: 5,331  /  추천: 24  /  반대: 0  /  댓글: 36 ]

본문

여기에 대해 의견이 분분,,, 하다기 보다는 대다수 분들이 스핀을 못읽고 추정하는 거라고 알고 계십니다.

 

골프존의 스크린골프(투비전, 비전+)는 스핀을 못읽고 천장에 달린 센서로(투비전은 센서 하나 추가)​ 페이스 각도, 클럽 패스, 볼 발사각을 읽고 스핀을 추정합니다. 이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GDR도 스핀을 추정한다고 생각하십니다.

 

그런데, GDR 가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센서가 비전이나 투비전처럼 천장에 달려있는게 아니라 공 놓는곳 바로 앞에 있습니다. 방식이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GDR과 관련된 특허를 가지고 GDR의 스핀 계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특허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품이 항상 특허 내용과 동일하게 나오는 건 아닙니다. 다만, 특허 내용을 보면 제품 개발시 개발 방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GDR도 처음부터 아래 특허 내용으로 개발된 건 아니고, 개발하면서 개량된 특허들 중 하나입니다. 최초 출원된 특허에는 볼에 인쇄된 로고로만 스핀을 계산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만, 기술적 문제 때문인지 실용성 때문인지, 딤플 패턴을 이용해서 스핀을 계산하는 쪽으로 개량되었습니다. 아래 특허가 현재 시스템과 가까운 특허일 겁니다. 

 



요약을 보니, "볼 상에 존재하는 로고, 브랜드 표시, 딤플 등을 이용하여 볼 스핀을 산출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개략도를 살펴보면 2개의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이는 스테레오 카메라입니다. 하나의 카메라로는 공의 상하 발사각은 읽을 수 있지만 좌우 발사각을 읽을 수 없습니다. 2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스테레오 방식으로 촬영하여 공의 좌우 방향값을 읽습니다.


 

스핀을 산출하는 보다 구체적인 방법입니다. 연속적으로 획득된 2개의 이미지를 프로세스해서 에지 영역을 검출합니다. 에지 영역은 볼의 로고나 딤플 패턴입니다. 

 

일반적인 골프공은 크기가 다른 딤플들이 섞여 있습니다. 딤플들을 자세히 보면 패턴이 보입니다. 이런 딤플 패턴이 없다면, 볼의 로고로만 회전을 검출해야 하는데, 이미지 촬영시 로고는 찍힐 수도 있고 반대측에 있어서 안찍힐 수도 있습니다. 딤플 패턴도 없고 로고도 안찍히면 오류가 납니다. ​​

 

 

GDR은 2000 fps 센서를 사용합니다. 위에서, (a), (b) 이미지와 (c), (d) 이미지는 1/2000 초의 시간차를 두고 획득된 겁니다. (b)랑 (d)에서 특징점들(로고나 딤플 패턴)을 비교해보면, 대략적인 스핀축과 1/2000초 동안의 회전각을 알 수 있습니다. 



결정된 스핀축과 회전각을 가지고 삼각함수 계산을 하면, 백스핀과 사이드스핀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볼에 마킹 없이 스핀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볼을 자세히 읽어야 하기 때문에 볼 바로 앞에 센서가 있어야 합니다. G스윙, 티업, QED 등은 마킹볼을 쓰기 때문에 센서가 천장에 달려도 스핀을 읽을 수 있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마킹볼을 사용하지 않는 GCQuad도 GDR과 대략 비슷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다만, GCQuad는 센서가 4개라서 볼 스핀 뿐만 아니라 페이스 각도, 클럽 패스 등도 측정할 수 있고, 훨신 고가의 센서(10,000 fps)를 사용해서 GDR 보다 더 정확합니다.

 

 

전 GDR 관계자도 아니고 아무런 이해 관계가 없습니다. 그냥 GDR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자 이 글을 썼습니다.

 

 


추천 24 반대 0

댓글목록

멋져요 로리님~~!! ㅋㅋㅋㅋㅋ
GCQuad 한번 경험해보고싶네요 ㅋㅋ

    0 0

감사합니다 ㅎ GCQuad는 SBS 레슨 팩토리 나가시면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ㅎㅎ

    1 0

가까이는 SBS골프가 운영하는 티스테이지 (강남대로)에서도 되요

    0 0

오.. 그렇군요.. gdr은 스핀을 읽지 못한다는거는 다수의 경험에 의해 퍼진 말이 아닐까요.. 일단 공에 점이나 마크를 해놓은 타 스크린업체와 다르게 일반공이여서 그러한 부분도 있고 저는 모 유투버가 실험한걸 보고 그렇게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일반 아이언으로 칠때와 페이스에 뭔가를 붙여서 마찰을 현저히 줄였을 때의 결과를 실험한건데 앞에서 말한 공에 표시를 해놓은 업체들은 차이가 났었고 골프존은 결과가 거의 동일하게 나왔었던 기억이 납니다..

    0 0

제가 본 영상과 같은거라면, GDR이 아니라 골프존 비전+로 실험했을 겁니다. 비전+/지스윙/티업/SG 이렇게요. 비전+랑 SG골프는 스핀 못읽는다고 결론나왔을 거구요.

    1 0

네 맞는거 같습니다 -0-

    0 0

제가 듣기로는 GC quad의 예전모델..GC2였나? 와 거의 같은 구조로 만들어진걸로 알고 있습니다

    0 0

네, GC2 랑 비슷하죠. 물론 센서는 GC2 가 더 좋지만요. GC2도 10,000 fps 센서일 겁니다.

    0 0

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0

감사합니다^^

    0 0

정성글 감사합니다^^
골프존 고객센터는 아직 상담원 교육이 잘 안되어 있나봅니다.
오늘 전화 문의해보니 스핀을 못 읽는다고 하더라구요.

좋은건 잘 홍보해야되는데 ㅎㅎ

    0 0

아무래도 고객센터 상담원은 기술적인 부분 제외하더라도 답변해야 할게 너무 많죠. 기술적 내용까지 알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0 0

오~GDR은 실제 스핀을 인식하는군요!
근데 2000fps 센서면 1000rpm 이상의 회전은 인식할 수 없는것 아닌가요?

    0 0

6,000 rpm (일반적인 7번 아이언 스핀)이라고 하면 초당 100 회전이니까, 1프레임당 1/20회전, 약 18도 회전이 나옵니다. 이정도는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12,000rpm이면 프레임당 36도 회전이니까 뒷면 빼고 측면 빼고 하면 측정할 수 있는 영역이 좁을 거고, 20,000 rpm 이상이면 못읽을겁니다. 근데 이정도 스핀은 프로도 못낼듯요. 오히려 계산 방식상 1,000 rpm 이하의 회전이 부정확할 것 같습니다.

    1 0

아...제가 1000rpm을 초당 1000회전으로 착각했네요 ㅋㅋㅋㅋㅋ
그렇다면 일반적인 회전 수준에서 2000fps면 충분하네요. 감사합니다!^^

    0 0

감사합니다^-&

    0 0

감사합니다^^

    0 0

실제 공을 측정하고 공 데이터를 스테레오로 측정한 값으로
회전수를 예측? 계산? 하는 시스템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클럽 페이스에 대한 정보도 나오는데 그 것과는 관련이 없는 거군요 ...

    1 0

스테레오 방식은 3D 좌표 측정을 위한 거구요, 1/2000 초 간격으로 실제 공의 이미지를 획득해서 회전수를 계산한다고 보시면 될겁니다. 클럽페이스 정보는 예전엔 안나왔는데, 최근에 추가됐구요, 헤드 정보는 부정확해서 각도까지는 안나오고 인아웃/아웃인/열림/닫힘 만 표시됩니다.

    0 0

좋은 내용이네요...GDR에 대한 편견을 버려야 겠습니다.
근데 이게 기계 가격 차이가 큰가요? 스크린 골프도 이런 방식으로 나오면 좋겠네요.

    0 0

가격은 GDR이 투비전보다 저렴한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GDR방식을 스크린 골프에 적용하기에는 몇몇 문제점이 있을 겁니다. 정확한 스크린 게임 원하시면 카카오vx (티업, 지스윙) 추천드립니다.

    0 0

음.. 근데 왜 gdr에서 러닝어프로치하면 거리가 안맞을까요
거의 안구르게 인식되던데..

    0 0

구르는거는 지면 마찰이나 이런것들도 고려해야해서 실제랑 좀 다르게 느껴지는듯 합니다.

    0 0

그렇다면 그 오류라는 부분은 아무래도 스핀량 측정의 문제라기보다는 로직의 문제라고 봐야겠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0 0

감사합니다.

    0 0

정성글에는 추천 지디알에서 채 닦고 치는거랑 안닦고 치는거랑 백스핀 800~1500까지납니다.
카카오레인지 에서는 리얼스핀 읽는다고 채닦고치라는데 마킹볼이 딱딱해서  공자국이 안묻고 가루가 묻더라고요

    1 0

정말그렇더라구요 웻지류 닦아보면 확차이나더군요

    0 0

공자국 묻은거가 생각보다 스핀 영향이 많네요 ㄷㄷ

    0 0

특허가 실제랑 같을 필요는 없지요.. -0-;;;
저는 투비전과 GDR 둘다 굴리는 어프로치가 안되는거 같아서 회전은 신뢰가 잘안갑니다...ㅠ.ㅠ

    0 0

네 특허가 실제 제품과는 동일하지는 않죠. 굴리는건 지면 마찰 등 고려할 요소가 늘어나서 실제랑 차이가 나는 부분이 더 많은 것 같아요.

    0 0

대박..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0 0

감사합니다^^

    0 0

우와 변리사신지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0 0

네 ㅎ 감사합니다^^

    0 0

필드 보다 쥐디알이 거리는 짧더군요 제 경우에는...

    0 0

거리 산출은 스핀 계산이랑은 또 다른 문제인거 같습니다. 비슷한 속도, 탄도, 스핀 이어도 시스템에 따라 거리 계산값이 다릅니다. 제 느낌엔 드라이버의 경우 저스핀은 실제보다 좀 짧게 나오는 것 같고 고스핀은 실제보다 좀 길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