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과 실전의 스윙차이에 대한 고민.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연습과 실전의 스윙차이에 대한 고민.
질문 |
밤산책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5-04-09 12:54:42 조회: 2,622  /  추천: 1  /  반대: 0  /  댓글: 22 ]

본문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저는 작년 10월에 처음 골프 클럽을 잡고, 독학으로 연습을 시작한지 어느덧 반년이 다 되어가는 초보 골퍼입니다.

현재는 QED와 스크린 골프(G투어 모드) 위주로 꾸준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실제 필드 경험은 겨울에 9홀 한 번, 그리고 야간 18홀(103타) 라운딩을 한 번 다녀온 것이 전부입니다.
스크린 골프에서는 이븐이나 언더파 정도의 스코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고민이 생겼습니다.
연습할 때 하는 스윙과 실제 스크린이나 필드에서 하는 스윙이 너무 달라서 당황스럽습니다.
게다가 혼자서 플레이할 때와 동반자들과 함께 라운드할 때의 스코어 차이도 10타 정도 나서, 스스로도 적잖이 놀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심리적인 부분에서 오는 차이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경험을 겪으셨던 선배님들이 계시다면, 이럴 때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조언을 듣고 싶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요약

  • 작년 10월부터 독학으로 골프를 시작해 반년 정도 연습 중인 초보 골퍼입니다.

  • QED와 스크린 골프(G투어)로 꾸준히 연습하고 있고, 스크린에서는 이븐 또는 언더파를 기록합니다.

  • 필드 경험은 9홀 한 번, 18홀 한 번뿐입니다.

  • 연습할 때와 실제 라운드(스크린/필드)에서의 스윙이 크게 다르고,
    혼자 플레이할 때보다 동반자들과 플레이할 때 스코어가 10타 이상 차이 나서 고민입니다.

  • 심리적인 영향으로 생각되며, 비슷한 경험이 있는 선배님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많은연습과 경험아닐까요?
저도 얼마안되었지만 작년부터 라운딩은 40번 정도 나간거 같은데 연습한 스윙이 한라운딩에 하나 나올까 말까 입니다. 골프가 워낙어려운거 이제 깨달아서 그려려니 합니다. ㅎㅎ

    2 0

저도 꾸준히 라운딩 나가면서 개선해 나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다들 겪는 상황일꺼 같은데 진짜 많이 나가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그나마 도움된건 파3, 실제 잔디 연습장이긴 한데 차이는 크게 2가지인거 같습니다.
1. 보이는 시야와 언듈 등 느끼는 감각이 다르기 때문에 스윙에서 차이
2. 빠르게 쳐야한다는 압박감
아 그리고 퍼터나 벙커는 그냥 다릅니다

    1 0

파3 전국투어 시작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배님!

    0 0

우선 라운딩을 10회정도 나가시고 이 고민 다시 하시고,
역시 답이 안나올테니, 50회정도 나가신 후에 돌아보시면 어렴풋이 감이 잡히실 듯 합니다..^^;

정답은.. 잔디밥......ㅠ.ㅠ

    1 0

잔디밥 먹으러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잔디밥이 치료해 줄거에요......
잔디밥이 특효약입니다

    1 0

잔디밥 라지사이즈로 꾸준히 먹겠습니다!

    0 0

스크린을 몇 번 정도 치셨을 때 나름 괜찮게 친다고 느껴졌을까요?
필드도 비슷한 횟수를 경험하면 좀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스크린도 필드도 100번 넘어가니 좀 적응하는 것 처럼 느껴졌는데
둘다 200번이 넘은 지금도 여전히 연습과 필드 스윙이 너무 다르다는 게 제일 큰 고민이긴 합니다.

    0 0

칠때마다 다른게 스윙아닐까요? 하물며 마음편하고 그 어떤 결정도 나지않는 연습장과 긴장감 그득한, 이번의 샷 한번이 뭔가를 결정하는 필드는 다른 것이 당연하다고 봅니다.
단 연습과 경험이 이 차이를 점점 줄여줄겁니다.

    0 0

전 연습장 가서 가장 처음에 친 샷이 필드 샷으로 생각하고 칩니다. 연습장 도착 - 몸 풀면서 빈스윙 - 첫 샷 (7번 아이언 혹은  드라이버) , 대부분 연습 첫 샷을 드라이버로 치는데 망하더라구요 ㅎㅎㅎ.. 어떻게 하면 살릴까 샷 전 루틴 연습중입니다.

    0 0

로리 맥길로이도 비슷한 고민을 한다더군요..아마 골퍼라면 평생 가지고갈 고민이 아닐까요? ㅎㅎ
https://golf.com/news/how-rory-mcilroy-struggles-range-to-course/

    0 0

3년차.....
저도 이런 고민을 먼저 시작한 동반자 한테 참 많이 했습니다...
헌데 지금도 그렇습니다...  돌이켜 생각 해 보면 저 같은 경우는 더 과감하게 몸이 안 돌더라구요....
과감해지면 될 것 같아요... 필드라서 항상 쫄아 있는 것 같아요 저는....

    0 0

댓글들 내용 다 맞다는게.. 골프가 빡신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ㅋㅋㅋ
저도 생각나는거 하나 첨언하자면..
연습과 스크린 조차도 차이가 많이 나신다는거잖아요? 굳이 필드가 아니더라도..
생각나는 원인으로는
1. 스윙 횟수 - 연습에서야 수태 휘둘러서 감 잡고 그 후로 잘 맞는거지 .. 처음부터 빵빵 잘맞긴 힘들겁니다.
2. 언듈        - 경사 연습도 하시나요? 실제 게임에선 언듈이 바뀌니 경사 때문에 스윙 궤적이 들쭉날쭉 할거예요
3. 스윙 리듬 - 본인의 리듬이 제대로 고착되지 않으면 심리상태에 따라 스윙 리듬이 매우 쉽게 붕괴된답니다.
                프로들이 힘 빼고 빈스윙만 하루 2~300번씩 하는 이유죠

    0 0

풀밥 많이 드셔보는거 말고는 방법이...... 그런대 독학 반년만에 스크린 언더치시면 재능 있으시네요 ㅋ
시간 되시면 파3골프장 가셔서 숏게임 연습 많이 해보세요 저같은 경우는 웨지샷이 자리잡으면서 자연스럽게 미들,롱 아이언도 스윙이 잡혀가더라구요

    0 0

스크린 / 연습장과 실제 필드의 큰 차이는 "에이밍", "어드레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변환경의 영향도 크지만
기간대비 실력은 훌륭하신거같으니 이제부턴 무한 잔디밥의 세계가 최고...

    0 0

반년도 안되서 스크린 언더라니 천재신데요.....
근데 필드는 그냥 잔디밥이 맞더라고요

    0 0

멘탈 게임이다보니....
재능이 있는 편이신 것 같은데 구력이 쌓이고 필드 경험이 많아지면
잘 치실 것 같네요

    0 0

다른게 정상입니다. 간극 좁힐수록 고수가 되는거구요

    0 0

아무리 스크린이라도 이븐 치실정도면
미스샷은 물론 없을것이고
방향성, 거리도 어느정도 보장될 정도로
볼스트라이킹이 높은 수준이어야 할텐데
6개월만에 독학으로 달성하셨다니 엄청나네요

    0 0

공감이 되는 부분이라 댓글 남기고 갑니다.

저는 왼손잡이로 일상은 주로 왼손을 사용하지만, 식사와 글씨 쓰는 것 그리고 골프만 오른손으로 합니다. 배울 때 왼손 타석이 없다는 이유로 그냥 오른손으로 쳤습니다. 그래도 된다고 해서. 그런 이유 때문인지 늘 필드 나가면 자신감이 없고, 샷이 급해져서 스윙 템포가 무너져서 샷에러가 자주 발생했었습니다. 심리적인 이유가 가장 크다고 보구요. 프로든 아마추어든 부담을 덜고 최대한 자기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며, 평정심을 유지하고 미스를 줄이는 것이 골프의 최대 목표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외에 거주하고 있어서 매주 1~2회 골프 라운딩을 하고 있는데, 자주 라운딩을 하면 필드 샷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고 연습장 혹은 스크린에서 하는 샷과 비슷한 샷을 필드에서도 80~90%는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은 자주 나가보고 구장의 홀의 특성과 언듈 그린 빠르기 등등 익숙해지는 만큼 스코어는 내려갈 것 같습니다.

한가지 저의 경우를 공유하자면, 인투인이나 인아웃으로 우측 공간을 충분히 사용하면서 샬로잉을 하면 드로우나 훅 왼쪽으로 공이 가면서 거리도 더 나가지만, 이 스윙은 밸런스와 여유가 중요합니다. 필드에서 샷하면서 조금만 급해지면 오버더탑 엎어치는 샷이 나오고 탑볼 뒷땅 다 친구들입니다. 실수 연발이지요. 그래서 저는 샷이 급해져도 미스를 줄일 수 있는 샷으로 변경하니 스코어가 많이 내려갔습니다. 올라간 궤도로 그대로 다시 내려오면 약페이드가 걸리고 급하게 쳐도 좌우로 터지는 일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심리적으로 극복하는 방법을 찾으시면 금방 싱글 그 이상으로 낮아지실 것 같네요. 단기간에 스크린 언더면 레슨 잘 받으시고 제대로 배우신 것 같네요. 즐골하세요~

    0 0

연습장의 매트에서 어느정도의 뒤땅으로 치고 있는지 꼭 확인해 보십시오. 잔디에서는 뒤땅이 조금이라도 나오면 반응이 바로 나오죠. 그래도 그 정도 배움의 기간에 스크린에서 언더파 이시면 잘 치시것 같습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