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급여 기초연금 중복]생계급여 기초연금 중복 수령의 숨겨진 함정! 혜택이 줄어든다? > 재테크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생계급여 기초연금 중복]생계급여 기초연금 중복 수령의 숨겨진 함정! 혜택이 줄어든다?
정보 |
w123jykv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5-09-01 21:02:53 조회: 316  /  추천: 0  /  반대: 0  /  댓글: 0 ]

본문

생계급여 vs 기초연금, 중복 수령하면 혜택이 줄어든다? 해결책은?

 

생계급여와 기초연금 중복 수령의 숨겨진 함정! '줬다 뺏는' 문제와 2026년부터 달라지는 제도 변화 총정리 (요약)

 

 

▶ 생계급여 기초연금 중복 수령 가능할까?

 

 

MBTI! 잘 못 알고있어!

 

 

 

 

 

 

 

 

 

생계급여와 기초연금은 모두 저소득층의 생활 안정을 돕기 위한 중요한 복지 제도입니다. 그러나 그동안 이 두 제도를 함께 받는 노인들은 '줬다 뺏는' 문제에 직면해왔습니다. 바로 기초연금이 생계급여 수급자의 소득으로 인정되어 생계급여액이 삭감되는 구조 때문입니다.

기존의 '줬다 뺏는' 문제

기존에는 생계급여 수급자가 기초연금을 받으면, 기초연금액이 소득인정액에 전액 포함되어 생계급여 지급액이 그만큼 줄어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소득이 전혀 없는 1인 가구 노인이 생계급여(약 76만원)와 기초연금(약 33만원)을 모두 받을 자격이 될 경우, 기초연금 33만원이 소득으로 잡혀 생계급여가 43만원으로 줄어드는 식입니다. 결국 총 수령액은 큰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줄어드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극빈층 노인들이 기초연금을 사실상 받지 못하게 되는 '복지 사각지대'를 낳는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2026년부터 달라지는 제도 변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26년부터 생계급여와 기초연금의 중복 수령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1. 기초연금액 인상: 2026년부터 기초연금이 단계적으로 40만원으로 인상됩니다.

  2.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개선: 정부는 기초연금과 생계급여를 모두 받는 노인에게 기초연금의 일정 비율을 추가로 지급하고, 이 추가 지급액은 생계급여의 소득인정액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목표: 이를 통해 기초연금 수급으로 인해 생계급여가 삭감되는 문제를 완화하고, 저소득층 노인의 노후 소득 보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그동안 복지 제도 간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복지 혜택이 꼭 필요한 분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2026년부터는 생계급여와 기초연금을 모두 받는 노인들이 실질적인 소득 증가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0 반대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