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디와 다툼이 있었습니다. 누가 옳았는지 판단 부탁드려요.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캐디와 다툼이 있었습니다. 누가 옳았는지 판단 부탁드려요.
일반 |
여비다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4-03-21 13:51:58 조회: 94,971  /  추천: 22  /  반대: 0  /  댓글: 165 ]

본문

안녕하세요.

 

제가 활동하는 골프모임에서 어제 첫 정기 라운딩이 있었습니다. (야간 라운딩)

 

매달 2회 라운딩을 하여, 연간 합산하여 시상 등 행사를 하는 모임 입니다.

 

1. 멀리건 1개

2. 드랍은 안쪽 허용 (긴클럽 1개 길이 정도 내)

3. 디봇, 벙커 발자국은 공 위치 이동 허용

4. 일파만파 없음(1홀, 18홀 올파)

 

이게 정기라운딩 모임의 규칙입니다.

 

라운딩 시작 전, 캐디에게​ 1인당 1회 티샷만 멀리건 허용(홀당 2명 사용 금지) 한다. 라고 말해주고 시작하였습니다. (총 4카트 16명 동일 적용)

 

 

사건 내용

9홀에 드라이버 쳤는데 카트길으로 날아감, 공이 안쪽으로 튀는걸 봤으며 세입인거 같다고 하니,

캐디 "죽은거 같다"며  멀리건을 쓰라고 하여,  티샷(잠정구)을 하고 이동,

초구 카트길로 간공이 잘 살아있는걸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잠정구 친 공(페어웨이쪽)을 줍고, 초구를 치고 진행하였습니다.

 

15홀 

동반자들에게 멀리건도 있으니 롱기노릴려고 좀 쌔게 친다고 하고, 쳤는데... 이게 라이트가 없는 애매한곳에 떨어졌습니다. 캐디는 반반일거 같다며, 나무 쪽이라 가서 봐야할거 같다 했습니다.

멀리건 쓸께요 하고 멀리건 쓸려고 하니...

 

캐디 : 9홀에서 멀리건 쓰셨잖아요?!

본인 : 초구 살았는데, 멀리건 안쓴거죠 그게 왜 쓴겁니까?

캐디 : 멀리건 쓴다하고 다시 친거니깐 이건 멀리건 쓴거죠.

캐디 : 골프존에서도 미스샷치고 멀리건 누르면 멀리건 쓴거잖아요. 멀리건 그럼 그건 안쓴건가요?

본인 : 이게 어떻게 멀리건 쓴겁니까?! 초구가 살았잖아요! 그리고 스크린은 죽으면 바로 확인이 되니깐 멀리건 쓰는거죠, 살았다면 안썼겠죠.

캐디 : 그러면 지금 친것도 반반인데 잠정구 치고 가서 살아있으면 멀리건 또 쓰실꺼네요?

본인 : 원칙적으로는 초구가 살았으면 벌타가 없는데 멀리건이 살아있는거죠!!

캐디 : 그렇게하면 매번 티샷 여러번 할 수 있는거네요!

 

 

이렇게 다툼이 있었습니다. 둘다  언쟁이 높아지는 상황까지 있었습니다.

 

 

결론은 다시쳤으니, 초구가 살아있던 없던 멀리건을 사용했다고 본다는게 캐디의 입장입니다.

그리고 정기모임 라운딩이고 상품도 걸려있는데, 다 1개씩 쓰는데, 저는 결국 사용 못 했습니다.

 

모임 지인분들께 물어보니, 다들 멀리건이 살아난다고 봐야 한다는데...

 

골포 회원분들은 어떻게 보시나요?

 

 

(여담으로 게임 끝나고 스코어 전송할려고 하는데.. 제 스코어가 너무 안좋아서 보니깐.. 

싸우고 난 다음 홀 파4 +5개 적혀있더군요.... 

그래서 "이거 뭡니까 뒷문 열고 쳤나요?!" 하니깐.. 아.. 실수했네요 "더블하셨어요" 라면서 더블로 바꿔서 전송 눌러서.. 더블 처리되었는데.. 그 홀도 알고보니 파 했던 홀이네요..

저는 매홀 라운딩 끝나면 제 스코어 캐디한테 맞냐고 묻고 얘기해주는데, 스코어 체크를 매번 못했네요.(다툼으로  캐디와 얘기도 안함)

 

 


추천 22 반대 0

댓글목록

아니 당연히 초구 살았으면 멀리건 안쓴거지요.
캐디가 뭐 그래요?

    6 0

저는 그렇게 생각 했는데, 캐디는 초구의 상태를 모르니, 멀리건 쓰고 잠정구 친거기 때문에 멀리건을 썼다고 하네요. 다시치기를 했다는 뜻으로 해석하네요.
답변 감사해요.

    0 0

죽은지 산지 모르는 공에서 다시 티샷하는건 잠정구라고 하지 멀리건이라고 하지는 않죠.
캐디가 스크린만 다니고, 대회 경기는 한번도 본 적 없는 골프 문외한인가보네요.
위추드립니다.

    5 0

답변 감사합니다.
2차 뒷풀이에서 저와 같은 상황에서 다시 멀리건 당연히 살았다고 생각하시던데..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으니 어떤게 맞는지 의견 들어볼께요.

    1 0

이거 의견이 갈리긴 할거 같습니다.

제 생각은 살았는지 죽었는지 확실하지 않을때 멀리간 쓸지는 캐디가 아닌 본인이 선택하고 쳤어야 되고 초구가 살았어도 멀리건 쓴건 쓴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비티 룰에서는 보통 잠정구를 치지는 않으니까요.
치기 전에 멀리건 아니고 잠정구로 칠께요 하고 친건 아닌걸로 보여서요~ 잠정구 칠께요 했다면 얘기가 달라질거 같습니다.

만약 짐정구로 치기로 했는데 초구가 죽었다면 멀리건으로 하실건 아니잖아요. 살았으면 잠정구, 죽었으면 멀리건 이렇게 상황에 따라 바뀌는건 아니될거 같습니다 ^^;

    34 0

말씀하신거 보고, 어제 상황을 보니 어떤 뜻인지 알거 같습니다.

캐디는 죽었으니 멀리건 쓰라고 했었고,

나는 초구가 살아있을것 같다고 하며, 다시 티샷했었고..

팀원들은 멀리건도 안썼는데 다시치라고 했었고..

상황은 이러했네요.

그래서 내 주장대로 카트 옆에 공은 있었기에 초구로 진행했었죠.

상황이 애매하네요.

답변 감사해요~!

    0 0

요 말씀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멀리건을 쓸건지 잠정구를 칠건지 정하고 쳤어야함
성공허면 투자고 실패하면 대출이 되면 안되죠
멀리건은 초구의 리스크를 아예 없애는거고 잠정구는 초구가 죽었을 리스크를 가지고 치는건데요...
저희 친구들끼리 내기할때 멀리건 1개주는데 짤 없습니다
멀리건인지 잠정구인지 정하고 쳐야합니다
대신 멀리건써도 원구 살아있고 원구 상태 더 좋으면 그거 차는건 허락해주는데 멀리건은 친순간 날아갑니다

    2 0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멀리건은 골퍼의 권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캐디가 줘야하는 의무도 없죠.
15홀에서 캐디분과 나누신 말씀에는 작성자님의 의견이 당연 맞습니다만, 모임에서의 그 규칙을 미리 캐디가 아닌 골프장에 전달 했나요?
그게 아니라면 캐디님께서 저렇게 반응하신 이유도 충분이 이해됩니다. 솔직히 한 팀에 멀리건 4개 주는 건 진행상 굉장히 어려우니까요.

누가 맞다 틀리다보다 서로를 이해 시키지 못해 다툼이 난 것 같습니다.

    4 0

그리고 잠정구와 멀리건은 너무 다릅니다. 적어주신 내용에 어느 부분에는 '잠정구'로 어느 부분에는 '멀리건'으로 적어주셨는데, 치기 전에 '멀리건 쓸게요' 였으면 그 공은 잠정구가 아니게 됩니다.

룰 상으로 "잠정구 칠게요" 등 잠정구 선언이 아닌 다음 타수는 이전 공을 벌타 먹고 치게 되어있습니다. 예전 박민지 선수가 잠정구 선언을 안하고 쳤다가 벌타를 먹은 일이 있습니다.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10814/108552451/1-> 참고기사 올려드립니다.

    4 0

연간단체회원등록은 했으나 골프장에는 팀원 1명당 멀리건 1개씩 티샷만 사용한다고 운영진이 공지 안했을껍니다.

각 카트에서 캐디에게만 운영진이 전달했습니다.
그리고 다 확인하고 진행했습니다.

답변 감사해요~!

    0 0

멀리건 쓸지 안쓸지 골프장에 이야기 하는 경우가 있긴한가요?
다툼을 떠너 너무 가신듯.

    1 0

ㅋㅋ
그 캐디 티샷에 한 방 맞아야 제정신으로 돌아왔을 듯 하네요.
잠정구 의미도 모르는 주제에 무슨 캐디를....
원래 무식한 것들이 목소리 크고 용감한 법입니다. 모르니 당당하게 나오는 거죠...

    2 0

지인분들과 갔을 때 동일한 상황이라면, 저는 당연히 멀리건이 사라졌다고는 말 못할거 같습니다. 저의 착각일 수 있으나... 내기던 아니던... 상대방 분이 기분 나빠할거 같습니다.
답변 감사드려요.

    0 0

잠정구 쳤는데 멀리건 썼다고 하면 저라도 기분 나쁠듯ㅡㅡ

    2 0

실제 멀리건을 안써도 되는데.. 저렇게 말하는게 더 기분 나쁘게 만들더라구요.
그리고.. 잠정구 치면 결국 똑같은 상황인데요.
답변 감사합니다.

    0 0

캐디가 멀리건이랑 잠점구를 헷갈리셨나보네요. 초구가 애매해서 다시 쳐서 초구 살았으면 잠정구, 초구 죽었으면 멀리건...

    2 0

네, 이 부분이 어떻게 해석하냐에 따라 멀리건을 쓴걸로 볼 수도 있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0 0

캐디 말이 맞는 것 아닌가요?
멀리건을 치는순간 초구가 살고 죽고는 상관이 없죠

살면 잠정구고 죽으면 멀리건이다 이건좀..

    31 0

답변 감사해요.
초구가 살아서 초구플레이 했기에 당연히 멀리건 있다라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보면 잠정구 친걸로 플레이하는게 규칙상으로 맞을 수 있겠네요.

    0 0

1. 공식적으로 멀리건을 쓴다라고 말하시고 티샷을 한번 더 친 것이면 캐디말이 맞고
2. 그게 아니라 잠정구를 치겠다고 말씀하셨다면 글쓴이님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어떻게 선언하시고 플레이 했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7 0

당시 캐디는 저쪽방향은 거의 다 죽는다며 멀리건을 쓰라고 권유했었고, 저는 살아있을거 같다고 했었고..

"하나 더 치고 가서 볼께요" 라는 뜻으로 말했던거 같은데.. 정확히 기억은 없습니다.

저는 눈으로 공이 카트옆에 떨어지는걸 봤으나 어두운쪽이고 해서 가서 확인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공은 카트길 옆 러프에 잘 있었습니다.

어떻게 해석하냐에 따라 달라지겠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1 0

말씀주신 상황이라면 해석의 문제는 아니고 캐디는 엄격했고 글쓴이님은 그냥 편하게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살아있을 것 같으니 잠정구로 치겠다라고 하셨어야 글쓴이님이 맞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캐디가 맞는 거지요.

    1 0

캐디는 멀리건과 잠정구를 구분해서 본 듯 합니다. 잠정구는 원구가 살아있으면 없어지는 것이지만, 멀리건은 말그대로 멀리건이니까요. '멀리건 내가 쓰라고 해서 당신이 썼으므로, 원구가 살아있든 아니든 쓴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는 듯 하네요.

    1 0

네, 어떻게 해석하냐에 따라 달라지긴 하네요.

여러 의견 감사해요~!

    0 0

치기전에 잠정구는 멀리건에 포함이다 아니다 이걸 규정하고 치면 좋을듯 합니다

    2 0

이 건으로 모임 운영진에게 전달하였고, 우선 이런경우는 멀리건 살아있다로 결론 내렸지만...
의견 주신것처럼 좀 더 정확히 규정하는게 좋아보이네요
답변 감사해요.

    0 0

캐디 "죽은거 같다"며  멀리건을 쓰라고 하여,  티샷(잠정구)을 하고 이동,

=> 이 시점에서 다시 티샷한 공이 "잠정구"인지, "멀리건"인지는 명확히 하여 쳤다면 다툼이 없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1. "잠정구"라고 하고 친 다음에, 초구가 살았다는걸 확인 => 잠정구는 수거하고 초구로 플레이 진행
2. "멀리건"이라고 하고 친 다음에, 초구가 살았다는걸 확인 => 초구를 수거하고 멀리건으로 친 공으로 플레이 진행

정확하게 따진다면 이게 맞지 않나요? 캐디 입장에서는 멀리건을 쓰라고 본인이 말해서 그거대로 했으니, 이건 멀리건을 쓴거다 라고 보는거 같네요.
심지어 캐디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멀리건으로 친 두번째 공으로 플레이 안하고 초구로 플레이를 이어가는건 오구플레이 아닌가?

근데 사실 그렇다고 한들 캐디가 좀 억지 부리는 감이 있긴 하죠.
보통은 그렇게 말 안해도 초구 살아있으면, 유도리 있게 멀리건 안쓴거로 간주하죠......
캐디가 란딩 시작전이나 란딩중에 여비다님한테 뭔가 쌓인게 있었던게 아닐까요?
불편한 란딩 경험 위추 드릴게요 ㅠ

    7 0

선언을 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인 거는 맞지만,
캐디가 멀리건을 쓸 수 있게 하는 권한은 없습니다.
플레이어들끼리 부여하는 거죠.
캐디는 공지한 시합 룰대로 한 홀에 두 명 이상 멀리건 티샷을 못하게만 관리하면 임무완수입니다.

    0 0

캐디라 란딩 시작전 쌓인게 있었을껍니다. ^^;
1. 운영진이 모든 카트에 캐디비 선불로 지급
2. 우리 캐디는 끝나고 받겠다고 돈 거부,
3. 운영진이 돈 선불로 지급하고 가버림..
4. 캐디가 그럼 나 돈 받았으니깐 지금 집에 갈께요 라면서.... 시작전에 돈 안받겠다는.. 의견

보통 야간가면 캐디 고생하시고 하면, 버디나 추가로 좀 더 드리는데..

아무튼 이것때문에 시작부터 약간 삐걱대었고..

10번홀에서....

동반자가 친 볼이 페이드로 날아갔는데.. 캐디는 나갔다... 동반자는 안나갔다...
이거 공 찾느라 시간 소비가 좀 있었습니다.

결국 공은 페어웨이 가로지르는 카트길 멘홀에 있었고.. 찾아서 정상 플레이 했습니다.

답변 감사해요.

    1 0

에고..... 여러모로 저날 캐디랑 팀원들 전체가 합이 안맞는 날이었네요.
그럼에도 비싼 돈 내고 간 란딩에서 불쾌한 경험 하셔서 기분이 참 그랬겠습니다.
다음 란딩때는 싹싹한 캐디 만나서 즐라하시길 바랍니다 ㅜ

    0 0

멀리건 = 원래친샷 삭제

잠정구 = 앞에 ob티박스 없을경우 첫샷이 ob일지 모르니 제자리에서 3번째 샷을 다시 치고 나가는거죠
앞에 공이 없다면 다시 뒤러 돌아가서 플레이 해야하기 때문

멀리건과 잠정구는 엄연히 다른 플레이 입니다
멀리건을 쓰셨다면 첫샷의 생사 여부와 상관없죠
그냥 멀리건쓴 공으로 플레이 하셨어야 하는게 룰이죠

    6 0

의견 감사합니다.
어떤 뜻인지 정확히 이해했습니다.
멀리건이 없으면, 잠정구를 치니깐 가장 깔끔한데.. 멀리건 때문에 이런일이 발생하네요.

    0 0

이게 정답이네요!!

    0 0

이 참에 깔끔하게 PGA룰로 가시죠.

    5 0

PGA룰이 좋긴 한데, 모임이 친목도모의 모임이고, 재미를 추구하다보니.. 쉽지 않네요.
다른 맴버중 잘치시는분들이랑 가면 노멀리건에 드랍도 지키면서 하는데.. (디봇만 빼고치죠^^)

여담으로 저번에 장난으로 PGA룰로 하자고 했더니..
카트타지말고 뛰어다녀라.. , 거리측정기 슬로프 기능 꺼라 등등 ^^


골프는 참 어려운 스포츠인거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0 0

원칙대로 하면요.. 9홀에서 멀리건 쓰세요 했는데 원글님께서 별말 없이 티샷 하셨음 초구가 살았어도 멀리건 쓴게 맞습니다. 만약 잠정구라고 하셨음, 멀리건 살아 있는거고, 그 샷은 3타째가 되고요(초구가 살았음 초구치면 되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가 머 프로에여? 친선모임에서 이런 경우 그냥 다 멀리건 살려줍니다.. 근데 동반자들은 옆에서 안거들어요? 캐디한테 뭐라고 안하나요? ㅎ;;

    7 0

동반자 2분은 게스트 분이셨고, 다른 한분은 친구인데, 말리고 있었습니다.
언쟁은 길진 않았지만.. 게스트분도 있고 해서, 더 이상 언쟁이 안되었습니다.
단지 기분은 엄청 상했었습니다.

우리 운영진이 저에게 해준말은....
"담에 싸울 때는 존대말 하지마래이~" 라며...  전체 인원중 1분빼고는 다 멀리건 안쓴게 맞다고 하였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0 0

윗분들이 잘 지적해주셨네요. 잠정구라고 명확하게
말씀하거 치셨다면 님 말씀이맞고 멀리건이라고 하셨으면 캐디말이 맞습니다. 초구 살아있다고 자동으로 멀리건이 삭제되는건 아닙니다.

    2 0

네, 맞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좀 아쉬웠던거라면..

초구는 카트길 옆 러프
잠정구는 페어웨이

이런 상황이었는데, 잠정구를 치라고 캐디가 얘기해줬더라면 이렇게까진 진행 안되었을거 같긴 하네요.

캐디가 초구 살은곳에서 클럽까지 줬으니깐요..

멀리건 쓴건줄 알았다면 잠정구로 페어웨이에서 치는게 제 입장에도.., 좋았을텐데...

답변 감사합니다.

    0 0

캐디입장에선 잠정구고 뭐고 한번 더치는 행위 자체가 멀리건 인겁니다

멀리건이라는건 진행상 그리고 로컬룰상 안된다고 하면 안되는거죠

로컬룰에서 멀리건 절대 금지여도 잠정구는 허용해줄겁니다.. 저는 이건 캐디가 멀리건이라고 말한건 잘못이긴 하지만

행위 및 시간상 이건 더이상 멀리건 안주는게 맞다고는 봅니다

    5 0

멀리건인지 초구인지 정확한 구분이 제일 중요할거 같아요.
지금 상황은 애매한 상황이긴 하네요.

우선 뒷풀이 때 이 건으로 얘기를 좀 했는데, 멀리건 살아있다고 하기로 했는데..
해당구장 1년동안 가기로 했으니, 한번더 얘기해볼께요.

답변 감사합니다.

    1 0

시상까지하는 공식 정라에 멀리건이라니..
룰에 어긋나는것을 자체 룰에 넣었으니 문제가 된거같습니다
현장 상황에따라 멀리건같은건 못치게될 수 있으니 모임 룰에서 빼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2 0

이 모임이 좀 오래된 모임인데... 티샷 멀리건 1개, 1홀에 2명 금지 룰이 계속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바꿀수가 없는...
그래서 이건 따를수 밖에 없는 룰이긴 합니다.

답변 감사해요.

    1 0

그거야 모임 마음이죠
시상하면 멀리건없에야한다 누가 정해놓은거도 아니고

    0 0

에이.. 캐디는 죽었다고 생각해서 멀리건 쓰세요 라고 했으니, 캐디는 자기가 맞다고 우길 수 밖에.. 이상한 캐디네..

    1 0

저는 아쉬운게..
페어웨이간 잠정구로 치라고 했었더라면, 오히려 이해했을텐데... 공은 또 초구로 치도록 클럽까지 다 챙겨줬습니다.
(잠정구가 거리도 더 앞에 페어웨이에 있었습니다.)

답변 감사해요.

    0 0

이런 걸로도 싸움이 되는군요.. 제가 캐디라면 그냥 귀찮아서라도 볼 치는 사람이 하자는 대로 할 것 같은데요...

    1 0

이런걸로 싸움이 될줄 몰랐습니다.
제 나름대로는 올해 모임 첫 라운딩이고, 다들 멀리건 썼는데 저만 못쓰는거 같고 해서.. 싸움이 되었나봅니다.

한편으론 제 생각이지만, 캐디가 손님에게 끝까지 우겼어야 했나 싶기도 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0 0

멀리건을 안쓰면 여러 복잡하고 피곤한 상황들이 안생깁니다

    2 0

정기 모임 룰이 멀리건 1개라서, 이건 올해 회칙에 정해져있어서 제가 임의로 바꿀수가 없네요.
골프는 참 어려운 스포츠인거 같아요. 여러모로 ^^
답변 감사해요.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